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5.11 16:35

민주당, 한덕수 인준에 한동훈·정호영 연계 여부 부인

송언석(왼쪽)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vs.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페이스북 캡처)
송언석(왼쪽)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과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사진=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을 통해 한덕수 총리 후보자 임명 동의안을 처리하려 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와 진성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운영위원회 위원장실에서 원내 수석 회동에 나섰다.

진 원내수석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위한 말씀을 많이 나눴는데 여전히 양당 입장 차이가 있다"며 "그래서 특별히 합의를 이룬 바 없어서 발표할 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충분한 의견 교환을 했기 때문에 각 정당에서 정국을 원만하게 이끌어가기 위한 방안들을 서로 찾기 위해 노력하자는데 대해서는 의견을 같이하고 그런 (면에서) 정국을 원만하게 운영해나가기 위한 방안들을 각 정당에서 또 모색해서 또 만나기로 얘기를 모았다"고 전했다.

진 원내수석은 '민주당은 한동훈(법무부 장관)·정호영(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포기하면 인준에 참여하겠다는 입장 아니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연계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본회의 일정이 불투명한 상황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저희는 여전히 한덕수 후보자는 부적격이고 국민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새 정부가 출범했기 때문에 총리 인준을 비롯해 여러 현안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되는 책무를 양당이 모두 갖고 있다"고 답변했다.

송 원내수석은 "서로 간의 입장은 상당 부분 차이가 있지만 입장을 좁히기 위한 역할을 하는 게 원내수석 역할이기 때문에 각당 입장을 살리며 상대 입장도 존중하며 타협점을 찾아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의 일환인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신설을 위한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 논의도 여전히 공전을 거듭했다. 다만 여야는 소상공인 자영업자 코로나19 손실 보상을 위한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에 대해서는 일부 공감대를 형성했다.

송 원내수석은 '추경 관련 논의 여부'에 대해 "추경은 정상적으로 진행될 것이고 16일 시정연설은 국회 일정에 나와 있기 때문에 일정에 따라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진 원내수석은 "코로나19 손실 보상을 위한 추경은 대선 때부터 저희 당도 약속했던 바이고 빠르게 처리돼야 한다"면서도 "다만 추경안이 내일 쯤 국회에 제출될 예정인데 들여다보며 당에서 국민을 위해 보완해야 될 점이 있다면 그런 점들도 양당이 협의해서 잘 추진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송 원내수석은 '사개특위'에 대해서는 "사개특위 관련은 일전에 운영위와 국회 본회의에서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통과시켰기 때문에 당분간 협조가 어렵다는 게 우리 당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그렇지만 현재의 형사사법 수사체계 자체가 완벽한 게 아니고 여러 문제점이 있다고 전문가와 관계기관에서 지적하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도 논의는 해야 되지 않겠냐는 생각이다. 다만 시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해진 바 없다"고 피력했다.

진 원내수석은 "민주당은 사개특위 구성 결의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된 만큼 조속하게 가동돼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특히 활동시한이 금년말까지로 한정돼있어서, 사개특위에서 마련하는 입법안에 따라 검찰 수사권 문제가 연동돼 있어 이 문제를 늦추지 말고 한시라도 빨리 가동하면 좋겠다는 입장을 송 수석에게 전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