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2.07.04 10:31

권성동 "스스로 거취에 대해 결단 내려야"…우상호 "시간 너무 끄는 게 아닌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29일 나토 정상회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로부터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승희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가 '아빠 찬스 의혹' 등으로 자진사퇴한 정호영 전 복지부장관 후보자과 '방석집' 논문 심사 사건 보도 등으로 스스로 물러난 김인철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이어 세 번째로 낙마할 가능성이 커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신속하게 결론을 내릴 생각"이라고 밝힌데 이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스스로의 거취에 대해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까지 이날 "시간을 너무 끄는 게 아닌가"라며 윤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정치권에선 김 후보자가 임명권자의 부담을 감안해 자진사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로부터 '김승희 복지부장관 후보자가 검찰 수사 대상이 됐고, 여당에서도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임명을 어떻게 할 것인가'란 질문에  "우리 참모와 동료하고도 논의를 해보고 어찌됐든 신속하게, 이제 장관 후보자들이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부간에 신속하게 결론을 내릴 생각"이라고 답변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임명직 공무원에게 가장 요구되는 요건이라면 결국 공무원이라고 하는 건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를 다루는 사람이고 국민의 재산을 결국은 책임지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디"고 전제한뒤 "(임명직 공무원은)맡을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역랑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 우리 정부에서는 그런 점에선 빈틈 없이 사람을 발탁했다고 저는 자부하고 전 정부에 비교할 바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리고 도덕성 면에서도 전정부에서 밀어붙인 인사들을 보면 비교가 될 수 없다고 저는 본다"면서도 "그러나 우리 정부는 다르기 때문에 논의를 해보고 신속하게 결론을 낼 생각"이라고 대답했다.

김 장관 후보자가 전문성과 역량, 도덕성 면에서 문재인 정부 고위직 인사보다 못할 바가 결코 없지만 윤석열 정부는 보다 높은 기준을 갖고 있는 만큼 임명을 강행할지 또는 지명을 철회할지를 놓고 빨리 결론을 내리겠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에 앞서 윤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순방 출국에 앞서 국회에 김 후보자,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김승겸 합동참모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으나 재송부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국회 동의 없이 언제든지 임명할 수 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받지 않고 장관 후보자를 임명하는 것은 국회 권능에 대한 도전이자 국민 의사에 반하는 행위라며 임명 강행에 적극 반대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데드크로스가 발생했다. 인사 문제라는 얘기가 나오는 데 어떻게 생각하나'란 질문을 받고 "전 선거 때도 선거운동을 하면서도 지지율은 별로 유념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이어 "별로 의미가 없는 것"이라며 "제가 하는 일은 국민을 위해 하는 일이니까 오로지 국민만 생각하고 열심히 해야 한다는 그 마음만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 인상된 것과 관련, 윤 대통령은 "법상 최저임금이라는 것은 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돼 있고 대통령이나 정부가 관여할 수 없게 돼 있기 때문에 제가 뭐라 얘기할 입장은 아니다"라면서도 "지금 하여튼 어려운 경제 위기를 극복하려면 다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난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한 소감에 대해 "39개 정상들이 모인 다자외교 행사를 가서 보니까 어떻게 보면 총성 없는 전쟁을 지금 각국이 하고 있는 것 같다"며 "가치와 규범, 그리고 연대라는 것을 가지고 정치군사적인 안보나 경제안보를 비롯한 이런 글로벌 이슈들을 해결하려고 하는 치열한 노력들이 많이 보였다"고 전했다.

한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자의 거취 문제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수사 의뢰 내용이나, 각종 언론을 통해 나타난 의혹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볼 때 김 후보자 스스로 본인의 거취에 대해 결단을 내려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권 원내대표는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와 관련, "음주운전이 잘못된 것이지만 20년 전에 일어났던 일이고 이미 법원에서 판단을 받았다. 여러 차례 박 후보자가 사과했기에 장관직 수행에 지장이 없다고 본다"고 옹호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조속히 김승희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하고 감염병 위기 대처를 잘 할 수 있는 분을 복지부장관 후보자로 지명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그는 코로나19 재유행 우려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올 가을이 지나 만약 대유행이 다시 온다면 경제위기에 덧붙여서 대한민국에 대위기가 올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뒤 "이런 측면에서 김 후보자를 두고 논란을 오래 끄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중앙선관위는 지난 29일 김 후보자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대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김 후보자는 20대 국회의원 시절 정치자금으로 보좌진에게 격려금을 지급하고 같은 당 의원들에게 후원금을 주었으며 의원 시절 사용하던 렌터카도 매입하는 등 정치자금법을 위반한 의혹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