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2.28 11:48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대통령실은 28일 지방 소멸을 막기 위해 도입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6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43개 기초지방자치단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장상윤 대통령실 사회수석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이같은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 대학, 지역 내 기업 및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 교육의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정주 여건 개선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한다. 시범지역으로 지정된 지자체는 앞으로 3년간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시범운영 후 평가를 거쳐 정식 특구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3일 부산에서 열린 11번째 민생토론회에서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지역에서 길러낸 인재가 지역에 기여하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장 수석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진행한 공모에는 총 40건이 신청됐다"며 "각 지자체가 제출한 계획에 따라 교육정책 및 지역발전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가 평가해 6개 광역 지자체 및 43개 기초 지자체를 1차 시범지역으로 지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에 선정되지 못한 9개 기초 지자체는 예비지정지역으로 선정한다"며 "부족한 사항을 보완하도록 해 5월부터 예정된 2차 공모 때 추가 지정이 가능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시범지역 구상도 공개했다. 

부산시의 경우 시 전체가 교육발전특구로 운영된다. 부산시에는 0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4시간 보살핌 늘봄센터, 부산형 365시간제 보육센터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또 '부산국제K팝고교'(가칭)를 설립해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도 나선다.

경남 진주·사천·고성은 우주항공 분야로 특화한 교육발전특구로 운영할 계획이다. 경상국립대를 우주항공 분야 우수대학으로 육성하고 해당 분야 기업과 연계된 협약형 특성화고도 단계적으로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강원 춘천은 기존 강원 애니고를 애니·방송 분야 협약형 특성화고로 육성한다. 춘천고를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 운영할 예정이다. 또 강원대, 한림대 등이 협력해 '푸드테크 바이오학과'를 대학에 신설하는 등 지역 사업에 특화한 취·창업 교육을 활성화한다.

이날 발표된 1차 교육발전특구에는 최대 10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장 수석은 "지방교육재정특별교부금을 30억원에서 100억원까지 지원할 것"이라며 "각 지역이 요청한 규제를 해소하는 등 전폭적인 정책 지원으로 지역 우수 교육 모델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