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한국은행은 지난해 8월부터 10개월간 2단계로 구분해 수행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모의실험 연구사업을 완료했다고 7일 밝혔다.1단계에서는 분산원장 기반의 CBDC 모의실험 환경을 클라우드에 조성하고 CBDC의 제조, 발행, 유통(송금, 대금결제), 환수 등 CBDC의 기본 기능을 구현했다.2단계에서는 오프라인 거래, 국가간 송금 등 CBDC를 활용한 지급서비스와 이자 지급, 압류 등 정책 지원 업무 등 확장 기능을 구현하고 영지식 증명기술(ZKP) 등 최신 기술의 CBDC 적용 가능성을 점검했다.한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지난해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온라인 거래 확대 등으로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간편결제·송금 이용 확대로 선불전자지급 서비스 이용실적도 크게 늘었다.한국은행이 29일 발표한 '2020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2020년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실적은 일평균 1679만건, 7055억원으로 1년 전보다 각각 48.5%, 32.7% 증가했다. 신용카드 일평균 이용액이 5793억원으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PG서비스는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온라인거래가 확대되면서 전자지급서비스 이용실적 증가세가 계속됐다.한국은행이 14일 발표한 ‘2020년 상반기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실적은 일평균 1782만건, 6769억원으로 전기 대비 각각 32.0%, 15.3% 증가했다.PG서비스는 전자상거래에서 구매자로부터 대금을 수취해 판매자에게 최종적으로 지급될 수 있도록 지급결제정보를 송·수신하거나 그 대가의 정산 대행 또는 매개하는 서비스를 말한다.PG 서비스는 코로나19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지난해에도 전자지급서비스 관련 이용실적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토스, 카카오페이 활성화에 따른 송금서비스 이용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선불전자지급서비스 금액이 대폭 확대됐다.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2019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2019년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실적은 일평균 1204만건, 5467억원으로 1년 전보다 각각 39.3%, 26.2% 증가했다. 신용카드 일평균 이용액이 813억원 늘어난 4233억원으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다.PG서비스는 전자상거래에서
[뉴스웍스=이정은 기자]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 중 가장 많이 검색되는 브랜드는 '토스'이며, 검색량 성장률은 '페이팔'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SEM러시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집계된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 중 8개사에 대한 온라인 검색량 분석 결과를 16일 발표했다.SEM러시는 국내 간편결제 시장의 검색량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2015년 11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간편결제 브랜드 중 8개사의 검색량을 집계 및 분석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월 평균 검색량은 토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토스 등 핀테크 업체의 성장으로 간편송금과 간편결제 시장이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한국은행이 17일 발표한 ‘2019년 상반기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자금융업자와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서비스 가운데 전자지급결제대행(PG) 및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실적은 지난해 하반기 대비 금액기준(일평균)으로 각각 12.9%, 52.7% 증가했다.우선 PG는 온라인 쇼핑이 늘면서 카드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용건수와 금액이 각각 15.9%, 12.9% 증가했다. 상반기 P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지난해 전자지급서비스 관련 이용실적이 모두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간편송금액이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한국은행이 3일 발표한 ‘2018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2018년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실적은 일평균 826만건, 4123억원으로 1년 전보다 각각 29.8%, 25.8% 증가했다.지난해 PG서비스 이용액은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13조7000억원으로 20.7% 늘면서 PG서비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카드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증가했다. 신용카드 이용액은 3275억
2분기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실적이 건수와 금액 모두 증가했다. 특히 간편결제서비스의 경우 성장이 지속되면서 1년 사이 건수 및 금액이 2배 가량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2분기 중 전자금융업자와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서비스 가운데 이용비중이 큰 전자지급결제대행 및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실적(일평균, 금액기준)이 전분기 대비 각각 1.2%, 13.8% 증가했다.우선 2분기 PG서비스 이용실적은 일평균 803만건, 400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각각 7.1%, 1.2% 늘었다. 특히 온라인쇼핑이 일반화되는 가운데 PG서비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카드 기반 서비스를 중심으로 증가했다.2분기 결제대금예치서비스는 일평균 145만건, 673억원 이용해 각각 7.1%, 0.4%
온라인 쇼핑 활성화 및 모바일 송금 확산 등으로 1분기 전자지급서비스 일평균 이용금액이 소폭 증가했다.25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분기 전자금융업자 및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서비스 이용규모는 일평균 2389만건, 581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각각 0.2%, 13.2% 늘었다.전자지급서비스 건당 이용금액은 2만4340원으로 12.9%(2785원) 증가했다.이는 온라인쇼핑 일반화, 모바일 소액송금의 확산 등으로 전자지급결제 대행 및 선불전자지급 서비스의 이용실적이 꾸준히 증가한데 따른 것이다.서비스별로 살펴보면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서비스 이용실적은 일평균 753만건, 3970억원으로 카드 관련 지급서비스가 온라인 쇼핑 일반화에 힘입어 크게 늘면서 각각 8.0%, 11.7% 증가했다.
지난해 온라인 쇼핑 및 모바일 소액송금 이용실적이 급증하면서 전자지급서비스 이용액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2017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을 통해 지난해 전자금융업자 및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서비스 이용규모(일평균)는 2259만건, 4688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1.5%, 36.5%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전자지급서비스 건당 이용금액은 2만752원으로 모바일송금 등 선불전자지급서비스 이용금액이 늘면서 전년보다 3790원(22.3%) 증가했다. 유형별로 살펴보면 건수기준으로는 사용빈도가 높은 교통카드 등 선불전자지급서비스가, 금액기준으로는 온라인쇼핑몰 관련 거래를 처리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PG)의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지난해 PG의 일평균 이용실적은 638
3분기 전자지급서비스 이용액이 온라인쇼핑 일반화, 간편송금 확산 등에 힘입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20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3분기중 전자금융업자 및 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서비스의 이용실적은 일평균 2352만건, 4854억원으로 전분기보다 각각 6.3%, 10.0% 증가했다.이 같은 증가세는 온라인쇼핑 거래 및 간편결제·간편송금서비스 이용 확산 등에 따른 것으로 이용건당 금액은 2분기보다 3.5% 늘어난 2만643원으로 나타났다.전자지급서비스는 전자지급결제대행, 결제대금예치, 선불전자지급수단 등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간 간편하고 안전하게 대금의 지급·수취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특히 간편결제 및 간편송금과 같은 신종 전자지급서비스 이용실적은 일평균 341만건 1241억원으로 2분기
[뉴스웍스=최인철기자]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면서 지난해 전자지급서비스 하루평균 이용액이 3400억원을 넘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2일 발표한 '2016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에 따르면 전자금융업자·금융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서비스의 하루평균 이용금액은 3435억원으로 2015년 보다 36.1%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몰 등을 대신해 카드승인정보 수신, 대금 회수 등을 처리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 건수는 하루평균 75만건, 금액은 2450억원으로 31.1%, 36.7% 증가했다. 구매대금을 예치받고 물품
[뉴스웍스=최안나기자]3분기 모바일이나 인터넷 등으로 돈을 지불하는 전자지급 서비스 하루 평균 이용금액이 3600억원을 돌파했다. 특히 스마트폰을 활용한 간편결제 서비스가 크게 증가했다. 한국은행이 19일 발표한 '2016년 3분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을 보면 3분기(지난 7~9월) 전자지급서비스 이용액은 하루평균 3631억원으로 전기 대비 12.8% 증가했다. 전자지급서비스 이용액은 지난해 3분기 2500억원을 넘어선 후 올해 1분기 3000억원을 돌파하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용건수 역시 하루 평균 21
[뉴스웍스=최안나기자]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이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다. 간편결제서비스는 지급카드 정보 등을 모바일기기에 미리 저장해 놓은 뒤 거래 시 비밀번호 입력과 단말기 접촉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한국은행이 11일 발표한 '신종 전자지급서비스 통계'를 보면 올해 2분기 스마트폰을 활용한 간편결제서비스(계좌이체 및 휴대폰결제 제외)의 하루 평균 이용건수는 80만5300건, 이용금액은 207억2300만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1분기 대비 각각 82.9%, 53.3% 급증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는 전자지급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며 하루 평균 전자결제 이용액이 3200억원을 넘어섰다. 한국은행이 10일 발표한 '2016년 2분기 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을 보면 올해 2분기(4~6월) 전자지급서비스의 하루 평균 이용금액은 3220억4370만원으로 1분기보다 7.0% 늘었고 이용건수는 2082만6300건으로 19.5% 증가했다.전자지급서비스는 전자지급결제대행(PG), 선불전자지급, 직불전자지급, 결제대금예치(에스크로), 전자고지결제 등으로 나뉜다.가장 많이 늘어난 부문은 미리 충전해 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