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동수기자
  • 입력 2017.01.13 13:48

특검, 이재용 부회장 14~15일 사법처리 확정 방침

[뉴스웍스=한동수기자] 삼성이 창사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되면서 지난해말부터 사실상 정상적인 경영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건희 회장의 부재로 그룹 총수역할을 하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출국금지 상황에서 당장 시급한 해외 투자건 마무리를 위한 출장도 갈 수 없는 상황이다.

세계 1위인 삼성전자의 반도체 사업을 따라잡기 위한 글로벌 경쟁 업체들의 추격도 매섭다. 특히 중국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올해에만 82조원을 반도체산업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삼성그룹 수뇌부가 머뭇거리고 있는 사이 삼성전자의 주력 사업인 반도체는 물론 미래성장동력이될 신규 사업 진출계획도 무산될 위기에 내몰리고 있다. 삼성이 창사이래 처음으로 카오스 상태에 빠진 셈이다. 

특검, 이재용 부회장, 14~15일 사법처리 결정

지난 12일 이 부회장이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를 받고 있는 동안 주요 외신들은 “삼성이 그룹 총수인 이건희 회장이 쓰러졌을 때보다 더 심각한 상황에 빠져들었다”고 보도했다. 이 부회장은 특검 수사가 개시된 이후 최장시간인 22시간동안 조사를 받았다.

특검팀은 13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이 부회장과 수사선상에 오른 삼성 수뇌부에 대한 사법처리를 일괄해 오는 14~15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에대한 뇌물공여와 위증(국회청문회)죄를 적용,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법조계에서는 예측하고 있다. 뿐만아니다.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는 미래전략실의 넘버 1, 2인 최지성 부회장과 장충기 사장에 대한 사법처리도 동시에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사실상 그룹내 서열 1~3위가 모두 사법처리 대상이된 것이다.

美 전장부품업체 '하만' 인수 삐걱  

삼성전자의 경우 시급한 현안인 미국의 전장(電裝)업체 인수가 물거품이될 위기에 처했지만 속수무책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세계 최대 전장업체인 미국의 하만을 80억달러(약 9조4000억원)에 지분 100%인수조건으로 매입하기로 했다.

하만은 올해 1분기 중 주주총회를 열어 삼성전자에 매각을 승인하는 절차만 남겨 놓고 있었다.

문제는 삼성과 하만 경영진이 1차계약당시 합의한 주당 인수가격에 이의를 제기하는 소액주주들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11월 하만의 30일주가 평균보다 37% 프리미엄을 얹어 주당 112달러에 인수하기로 했다. 이 가격으로 지분 100%를 인수할 경우 80억달러 규모다.

올 들어 하만의 소액주주들은 주주총회를 앞두고 삼성전자의 주당 인수가격이 너무 낮다며 반대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특히 하만의 주요주주인 헤지펀드 애틀랜틱 투자운용은 하만 주가가 20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는 분석자료를 근거로 소액주주들의 (삼성전자인수)반대운동을 선동하고 있다.

하만 인수는 삼성전자가 미래신성장동력사업으로 선정한 전장사업에 뛰어들기 위한 전초기지와 마찬가지다. 인수가 불발될 경우 삼성전자는 물론 그룹차원의 미래먹거리 개발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부회장 등 그동안 하만 인수 협상을 벌여 온 삼성전자 수뇌부들이 미국으로 날라가 하만 소액주주들을 설득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지난 연말부터 꼼짝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中, 올해 반도체 82조 투자한다는데...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영업이익을 9조4000억원까지 끌어올린 반도체사업도 올해 상황이 녹녹지 않다.

이날 중국 칭화유니그룹은 약 700억달러(82조원) 규모를 투자해 3개 반도체 라인을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삼성전자가 연간 20조원 내외를 투자하는 것을 감안할 때 어마어마한 투자규모다.

삼성전자는 현재 이에 대비한 투자계획 수립은커녕 임원인사조차 확정하지 못한 상황이다. 경영공백현상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이 부회장을 비롯한 수뇌부의 사법처리가 이어질 경우 올 1분기 삼성전자는 신규 투자보다는 경영공백을 메우기위해 시간을 보내야 할 상황이다.

삼성전자의 한 관계자는 “연초부터 긴급현안은 산더미처럼 쌓였지만 최종 결정을 미룰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런 와중에 이 부회장에대한 사법처리가 결정될 경우 당분간 경영 공백이 현실화돼 주요 현안처리에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