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경보 기자
  • 입력 2018.02.22 10:47

청와대에 특별세무조사·경영실태 공동조사 요구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 군산지회 관계자들이 지난 19일 한국지엠 본관 앞에서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출처=한국지엠 노조 홈페이지>

[뉴스웍스=박경보 기자] 한국지엠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사 간 임단협을 조기 타결하겠다는 방침을 정했지만 지난 7일부터 시작된 교섭이 답보상태에 빠졌다. GM은 노사간 임단협 교섭 상황을 근거로 한국지엠의 생존을 가늠하고 다음달 신차배정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우려를 낳고 있다.

22일 한국지엠 관계자에 따르면 노사 양측은 지난 7일과 8일 2차례 교섭 테이블에 앉았으나 별 다른 소득 없이 마쳤다. 특히 군산공장이 폐쇄된 13일 이후로는 아무런 교섭 일정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다. 노조는 사측의 임단협 교섭 재개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채 총파업 가능성을 거론하며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노조가 교섭을 거부한 이유는 군산공장 폐쇄 때문이다. 노조는 “일방적 공장폐쇄라는 GM자본의 파렴치한 행태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1만5000명의 전 조합원이 하나돼 투쟁으로 돌파할 것” 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노조는 오는 23일 오후 4시부터 인천 부평역에서 지역결의대회를 열고 GM의 군산공장 폐쇄조치에 대한 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군산공장 폐쇄 철회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힌 상태여서 향후 노사협상은 가시밭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군산공장을 놓고 노사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GM이 한국지엠에 신차를 배정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한국지엠이 살아남으려면 신차 배정이 최우선“이라며 ”이를 위한 임단협 타결이 필수인 만큼 이달 안에 반드시 진전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조는 사측에 군산공장 폐쇄는 물론 장기적인 발전전망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상무급 임원 대폭 축소, 한국지엠의 3조원 규모 차입금 전액 출자전환, 신차투입 확약, 수출물량 확대방안, 한국지엠의 미래차 개발 및 생산 확약 등이다.

이 밖에 노조는 청와대에도 한국지엠 특별세무조사 실시와 노조가 참여하는 경영실태 공동조사 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GM으로부터 자본·시설 투자에 대한 확약을 받고 GM과 정부가 맺은 합의서를 공개해달라는 뜻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반면 사측이 제시한 안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복리후생 조정과 임금동결 등 노조의 양보를 요구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