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동호기자
  • 입력 2018.03.23 00:22
22일 밤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 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사진=YTN 방송화면 캡쳐>

[뉴스웍스=김동호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22일 밤 전격 구속 수감됐다.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하며 "범죄의 많은 부분에 대하여 소명이 있고, 피의자의 지위, 범죄의 중대성 및 이 사건 수사과정에 나타난 정황에 비추어 볼 때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고 사유를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의 영장 발부에 대해 정치권의 반응은 대부분 "당연한 결과"라는 반응을 보였으나 자유한국당만은 "정치보복"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장제원 수석대변인 명의의 구두논평을 통해 "참담하다. 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유포하여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고 비판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이 땅에서 전직대통령으로 살아가는 것이 이토록 어렵단 말인가? 문재인 정권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타깃으로 수사를 시작할 때 부터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무척 잔인하다"며 "훗날 역사가 문재인 정권과 그들의 검찰을 어떻게 평가할 지 지켜 보겠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끝으로 다시는 정치보복이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한 법원의 결정은 국민의 뜻으로 깊이 존중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속은 20여가지의 범죄혐의로 110억원대의 뇌물 혐의, 350억원대의 횡령 혐의 등을 놓고 봤을 때 인신구속이 불가피했다는 게 법조계뿐 아니라 일반적인 국민의 눈높이였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도 "사법원칙에 따른 마땅한 결과"라며 "이 전 대통령이 해당 혐의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구속수사로 전환할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 법원의 이번 구속 결정으로, 그동안 정치권에 회자되던 의혹의 진상을 밝히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민주평화당도 "당연한 결과이며, 검찰은 여죄를 더 밝혀내야 한다"며 "자신에게 제기된 수많은 범죄혐의에 대해 발뺌과 남 탓으로 일관한 것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다. 그간 증거인멸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구속결정이 뒤늦은 감도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의당은  "법원의 구속 결정은 이 전 대통령 본인이 자초한 결과다. 이미 모든 혐의와 정황이 뚜렷해진 지금, 이 전 대통령에게 남은 것은 준엄한 법의 심판뿐"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