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8.10.12 14:41

기재부, 연내 공공기관 체험형 인턴 5000여명 추가채용

(사진=뉴스웍스DB)
(사진=뉴스웍스DB)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9월 취업자 수가 4만5000명 증가에 그쳐 3개월 연속 10만명을 밑돌고 취약계층의 일자리 감소세 지속에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공급 확대 등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12일 “9월 고용이 다소 개선됐으나 양적인 측면에서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0차 정책점검회의’를 열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와 함께 최근 고용동향과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우선 취약계층·지역·산업에 대한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또 양질의 민간 일자리 확충을 위해 기업 투자애로 해소, 금융·세재 지원 등 투자활성화 노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력 제고 및 미래산업 선점을 위해 주력 산업 고도화, 규제혁신 등 혁신성장도 가속화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동절기에는 계절특성상 취업자 수가 다른 기간에 비해 월평균 82만개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방치할 경우 취약계층의 소득 감소 및 분배 악화가 우려된다. 이에 정부는 당장 일자리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위해 가용 가능한 모든 정책수단을 강구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일부 언론에서 단기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공기관을 압박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온데 대해 기재부 관계자는 "고용부진 상황에서 채용여력과 업무상 필요가 있는 공공기관에 적극적 일자리 확충을 요청하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의무”라며 “이 과정에서 강압적인 지시나 압박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공기관 체험형 인턴 제도는 청년에게 일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2008년부터 시행돼 왔다"며 "전체 공공기관에서 올해 5000명 내외의 체험형 인턴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당정이 함께 고용대책을 마련 중”이라며 “경제관계장관회의 등을 통해 내용이 구체화되는 대로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