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1.17 13:36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수소충전소, 2040년까지 1200개소 구축

서울시 405번 수소전기버스가 양재동 인근 노선을 주행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서울시 405번 수소전기버스가 양재동 인근 노선을 주행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2040년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내수 290만대·수출 330만대 등 총 620만대로 확대해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17일 공개했다. 이번 로드맵에 따르면 우선 2040년까지 수소차를 620만대 생산한다.

수소승용차는 지난해 1800대 생산에서 2022년 8만1000대, 2040년 620만대를 누적 생산할 계획이다. 특히 2025년까지 연 10만대의 상업적 양산 체계를 갖춰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낮춘다. 2022년까지 막전극접합체 등 핵심부품의 100% 국산화도 추진한다.

또 수소버스를 2019년 전국 7개 도시에 35대를 보급하고 경찰버스 등 공공부문 버스도 수소버스로 전환한다. 수소버스는 올해 35에서 2022년 2000대, 2040년 4만대까지 늘릴 방침이다.

수소택시 시범사업를 실시해 올해 서울에서 10대를 운영한다. 2030년까지 내구성을 현재의 20만㎞ 내외에서 50만㎞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2040년까지 8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2021년부터 공공부문의 쓰레기 수거차, 청소차, 살수차 등을 수소트럭으로 전환하고 이를 물류 등 민간 영역까지 단계적으로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를 310개 구축하고 2040년까지 1200개소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수소충전소가 경제성을 갖출 때까지 설치보조금을 지원하고 운영보조금 신설도 적극 검토한다.

또 민간 주도의 충전소 확충을 위해 특수목적법인(SPC)을 확대하고 기존 가스 충전소를 수소 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한다.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해 도심지, 공공청사 등 도심의 주요 거점에 충전소를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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