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왕진화 기자
  • 입력 2019.04.16 10:06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학교 교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학교 교수)

 자동차 튜닝은 나만의 차, 개성이 강한 차 등을 목적으로 일반 양산차를 개조하는 작업을 지칭한다. 

현재 전기차 같은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카 쉐어링 등 다양성이 커지면서 기존 120여년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통째로 바뀌고 있다.

소비자들은 자동차를 자신의 개성에 따라 바꾸고자 하는 욕구가 항상 들기 마련이다. 그래서 최근의 자동차 튜닝이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차 튜닝과 소소한 생활튜닝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선진국은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자동차 튜닝분야가 하나의 독립적인 산업으로 확대됐다. 

일본은 최대 약 20조원, 미국은 약 30조원 시장 창출을 통해 새로운 산업 구축과 일자리 창출 등 다양성을 키우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선진국은 안전, 배기가스, 소음 등 기존 규제만 존재하고 나머지는 자유스럽게 탈착이 가능한 네거티브 정책을 통하여 더욱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와 문화적 선진화를 이루고 있는 실정이다.

튜닝을 원하는 사람들은 엔진과 변속기를 구입하고 뒤뜰에서 차량을 제작할 수 있다.

인증을 받아 길거리에 나오게 할 수 있는 자율성이 크기 때문이다. 

기존 자동차의 외부 특성을 개선시키는 드레스업 튜닝은 물론 성능과 연비 등 내부 특성을 개선시키는 퍼포먼스 튜닝은 기본이며 오토캠핑카, 특장차, 장애인 차량, 심지어 푸드트럭 등에 이르기까지 더욱 다양한 분야까지 확대됐다.

새로운 일자리는 물론 신기술 개발을 통한 신개념 차량 개발 등 범위는 더욱 넓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규제일변도의 포지티브 정책 기조로 인해 자동차 튜닝은 수십 년간 불모지로 남아있었다. 

지난 정부에서 처음으로 자동차 튜닝을 신산업으로 간주하고 열심히 노력하였다고 할 수 있으나 정부 부처 간의 이기주의와 기존 규제일변도를 유지하려는 기득권 세력 등 활성화에는 실패했다고 볼 수 있다.

7년 전 국내 자동차 튜닝시장 약 5000억 원에서 지금도 변하지 않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일자리 창출도 제자리다.

그러나 다양한 노력이 일선에서 이루어져 왔다.

한국자동차튜닝산업협회에서는 민간 차원에서 우선 자동차 튜닝분야를 제조업으로 산업 분류코드를 지정, 황무지를 우선 개간하는 작업부터 진행했으며 튜닝사 자격증 신설 및 시행, 사업자 등록등을 제조업으로 발행해 일선에서의 먹거리 확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정부의 재정 지원 등 전혀 도움이 없었지만 민간 협회 차원에서 주변의 다양한 방해에도 불구하고 피나는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할 수 있다.

이제는 본격적인 토대를 만들고 있는 상황이다.

가장 큰 문제는 자동차 튜닝범위를 규제일변도에서 풀어야 하는 분야도 많고 아직 정확한 정의가 불분명한 분야가 많으며, 원스톱 서비스 제도와 애매모호한 분야의 정리 등 해결하여야 할 과제가 한둘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기존 자동차 관리법상 관리사업 분야가 서비스업종이라, 제조업이라는 큰 범위로 확대되고 튜닝업이라는 새로운 직종을 아우를 수 있는 규정이나 제도가 없어서 한계점이 크다.

자격증 관리와 전국적으로 약 40개에 이르는 대학에서의 튜닝전공과 과목 운영 등 다양한 자동차 튜닝분야를 전체적으로 제조업 중심의 관리할 수 있는 기존 법규 체제가 없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윤영일 의원의 대표 발의로 국회에서 '자동차 튜닝산업 진흥법'이라는 명제로 진행되고 있는 부분은 극히 희망적이라 할 수 있다.

이 법이 통과된다면 향후 그 동안 불모지로 있었던 규제 일변도의 제도를 선진국 모델로 활성화하고 새로운 튜닝업 신설과 관리는 물론 미래의 모빌리티 튜닝이라는 새로운 먹거리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확신한다.

여기에 최근 전기차 튜닝이 가능해지면서 기존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튜닝하면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미세먼지 등에 대한 대책으로고 활용될 수 있어서 더욱 기대가 되는 분야다.

전기차로 바꾸는 튜닝은 수작업 형태가 많은 만큼 일자리 창출에도 좋은 바람을 일으킨다고 할 수 있다.

일부 중소기업은 자신이 애지중지하여 활용하던 내연기관차를 친환경에 맞추어 외부는 같은 디자인이면서 내부는 전기차로 탈바꿈 하는 전기차 튜닝을 진행하고 있어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하겠다.

주무부서인 환경부에서도 신형 전기차 보급과 더불어 기존 내연기관차를 전기차로 바꾸는 새로운 튜닝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보조금 지금 등 인센티브 정책이 요구된다.

이같은 흐름이 긍정적으로 안착된다면 향후 5년 이내에 자동차 튜닝산업 약 4조원 달성과 실과 바늘의 관계인 모터스포츠 1~2조원 달성 등 새로운 먹거리와 일자리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관련법이 통과되기 위한 작업이 본격 진행되는 만큼 이제는 부처간의 이기주의로 발목을 잡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당연히 없어야 할 것이다.

부처의 밥그릇 챙기기로 또 한번의 실망을 안긴다면 국민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

국민의 일자리 창출과 새로운 산업 활성화라는 측면에서 더욱 돕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함께 매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소한 올해 후반에 관련법이 통과된다면 늦어도 내년부터는 새로운 싹이 돋아나면서 우리가 일선에서 느끼는 새로운 미래형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가 본격적으로 탄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제는 시기심을 버리고 모두가 합심해야 할 시기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