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19.08.06 10:15
중국 위안화 (사진=픽사베이)
중국 위안화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미국 재무부가 5일(현지시간) 1994년 이후 처음으로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의 불안감도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과거 사례를 바탕으로 환율조작국에 지정된 중국의 위안화는 달러 대비 강세를 보일 수 있다”며 “자금유출압력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기업들의 대 중국 진출이 위축 될 수 있다는 점도 배제할 수 없다”며 “무역분쟁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에 중국의 대미 수출 감소도 이어질 수 있어 중국 경제에 대한 부담이 높아질 듯 하다”고 덧붙였다.

또 “중국의 보복 대응 및 미중 경제 갈등이 확산되면 한국의 수출 둔화가 지속되고 금융시장 불안이 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 연구원은 “실질적인 조치가 1년 후라는 점, 중국이 위안화 약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는 점, 미국과 중국이 9월 초 협상이 준비돼 있다는 점 등을 감안 시장 불안은 단기적인 움직임에 그칠 듯하다”며 “오늘 인민은행이 위안화에 대한 고시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 안정을 찾을 수도, 또는 변동성을 확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인민은행이 환율조작국 지정에 대응해 위안화 평가 절하 폭을 확대한다면 코스피의 경우 1900선도 안심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다만 “인민은행이 지정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고 평가 절상을 하거나 절하폭을 제한한다면 미 재무부의 환율 조작국 지정의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