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19.10.22 10:45

민주당의 '선 공수처 처리' 입장 견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 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22일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하는 공수처(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법안 우선 처리에 대해 "검경수사권 조정안이 먼저 가닥을 잡아야 공수처 설치를 할지 말지, 한다면 어떻게 할지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공수처법을 가장 먼저 논의하고 선거법이나 검경수사권 조정안은 나중에 하자고 하는데 가당치 않은 정치 공세"라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더 이상 선거법과 검찰개혁 법안을 뒤섞지 말아야 한다"며 "선거법은 선거법대로 여야가 합의처리를 노력해야 하고 검찰개혁 입법은 합리적인 결과가 도출되도록 주어진 기간에 차분히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또 "순서에서도 검경수사권 조정 여부에 대한 가닥을 잡아야 공수처를 설치할지 말지 논의할 수 있다"고 전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나 민주당은 조국 사태로 불리해진 여론지형을 뒤집기 위해 검찰개혁 문제를 정치공세 소재로 악용할 생각을 계속하는데 당장 멈추기를 바란다"며 "선거제 합의처리와 합리적인 검찰개혁안 도출을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여야 3개 교섭단체는 지난 16일 국회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등 사법개혁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방안을 논의했지만 별도의 의견조율에 착수하지 않았다.

이에 여야 3개 교섭단체는 오는 23일에 선거법 개정안에 대한 논의를 다시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국회에서 시정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는 "오늘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잘못된 인사로 조국 사태를 일으킨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시길 바란다"며 "계속해서 유체이탈 화법으로 남 탓하면 국정 역시 계속해서 표류할 것을 깨달으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