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19.10.24 17:37

지역 주도로 중소·중견기업 간 수평적 상생협약안과 일자리 창출 방안 도출

24일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이 열린 명신 군산공장. (사진=YTN 캡처)
24일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이 열린 명신 군산공장. (사진=YTN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GM 철수 후 휘청이던 군산 지역이 '전기차'를 주력으로 되살아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전라북도 군산시 명신 군산공장(구 한국 GM공장)에서 전기차 관련 5개사를 포함한 22개 기관이 '전북 군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협약기관들은 구체적으로 ▲적정 노동시간 및 임금 합의 ▲전기차 클러스터 상생협의회 운영 ▲공동교섭 도입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등 지원 ▲근로자 복지 지원 ▲원·하청 상생협력 지원 등을 협의했다.

해당 협약을 통해 전기차 및 부품 생산 중소·중견기업이 협력해 투자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전라북도 군산 지역의 전기차 클러스터화를 추구하게 된다. 올해 초 광주형 일자리를 시작으로 밀양, 대구, 구미, 횡성에 이은 6번째 지역 상생 일자리 모델이다.

이번 상생협약을 기반으로 오는 2022년까지 4122억원을 신규투자해 1900여 명을 직접 고용하고, 전기차 17만 7000대를 생산하는 게 목표다. 

이번 협약은 기존 대기업 중심의 수직적 계열화 모델과는 달리, 지역 주도로 중소·중견기업 간 수평적 상생협약안과 일자리 창출 방안을 도출했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을 만난 뒤 14일에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과 함께했다. 

최근 경제 행보에 힘을 쏟으며 대기업 총수를 만나는 빈도가 높아진 문 대통령을 두고 '대기업 편향'이라는 일각의 지적도 적잖은 상황에서 대기업 이전으로 인한 지역경제 위기를 중소·중견기업이 함께 극복한다는 점도 상징적이다. 

이날 협약식이 열린 명신공장은 과거 군산시 총생산 전체의 21.5%를 차지했던 옛 한국 GM공장 부지였다. 군산 지역은 지난해 GM이 철수한 후 약 2800개의 일자리가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정부는 명신공장이 가동을 시작하면, 지역 경제를 다시 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실제로 이날 협약식에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도 축사를 통해 "군산은 또다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주력 산업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며 "GM 공장 폐쇄 때문에 정부에서도 걱정이 많았다. 협약이 군산 경제의 새로운 도약이 되길 희망한다"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