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4.02 15:50

“중요사업 포기하고서라도 심각한 타격 입은 재난 사각지대 시민‧취약계층 더 많이 지원”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재난 긴급 생활비지원을 전국최초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사진=손진석 기자)
박원순 서울 시장이 정례브링빙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박원순 서울 시장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서울시 긴급생활비 중복 수령이 가능하다”고 2일 밝혔다. 이럴 경우 최대 155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박 시장은 “정부가 발표한 긴급재난지원금과 혼재되면서 많은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며 “서울시 지원과 정부의 지원을 추가해서 받을 수 있는지와 받을 수 있는 금액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재정적 어려움이 뻔한 상황이지만, 무엇보다 시민의 삶이 먼저라는 생각으로 추가지원이 가능하도록 결단을 내려 정부와 서울시 자금 모두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5인 가구 기준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55만원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100만원을 합쳐 최대 155만원이 수령 가능하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들어가는 비용 중 20%는 각 지자체가 부담해야 한다. 서울시는 총 1조7000억원 규모의 자금이 필요한 상태로 약 3500억원 정도의 재원을 추가로 마련해 한다. 서울시는 정부의 재난지원금 발표에 앞서  3271억원을 자체 긴급생활비 지원 사업에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시장은 “마른수건을 쥐어짜서라도 밥법을 강구하겠다”며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중요사업도 포기하고서라도 심각한 타격을 입은 재난 사각지대 시민들과 취약계층들을 더 많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