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6.08 11:07

"역대 정부 겪어온 대북전단 문제 방치할 수 없어…통합당, 책임 있는 자세로 임해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원성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대 국회 원 구성이 완료되면 대북전단 살포금지 입법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역대 정부가 겪어온 대북전단 문제를 방치할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가 중단건의를 통일부 장관에 전달했다"며 "접경지역 주민의 생명을 지키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 백해무익한 대북전단살포 금지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며칠전 북한이 대북전단 담화문 발표한 이후에 남북관계에 이상기류가 형성되고 있다"며 "오해, 불신, 충돌로 이어진 역사를 되풀이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4·15총선 이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관련된 가짜뉴스가 국내에 광범위하게 유포됐다"며 "일련의 사태가 공통적으로 북한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김정은 유고설과 관련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남북 모두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해있다"며 "어려운 때일수록 남북이 역지사지의 자세로 상대 존중해야 문제를 풀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미래통합당을 겨냥해 책임있는 자세로 대북전단문제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대북전단 살포 문제는 정쟁의 소지가 없다"며 "야당도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책임 있는 자세로 대북전단 문제에 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지난 2015년 3월 무력충돌 우려 등으로 전단 살포를 중지시킨 바 있다"며 "미래통합당이 야당이 됐다고 다른 소리를 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3차 추가경정예산에 대해서는 "원구성을 법정시한 내 마무리하고 3차 추경 등 위기대책을 속도감있게 추진해야 한다"며 "13대부터 20대 국회까지 원구성에 평균 41.4일이 소요됐는데 만약 과거 관례대로 한다면 6월 내 추경 처리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위기 극복과 한국판 뉴딜 추진을 위한 실탄"이라며 "3차 추경은 국민들이 21대 국회를 평가하는 첫 시험대가 될 것"이라며 "3차 추경 심사와 처리를 위한 빠른 원구성을 야당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