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6.17 12:19

"북, 우리 국민 재산권 명백히 침해…추가적인 상황 악화 조치 중단 촉구"

(사진=MBC 뉴스 캡처)
 서호 통일부 차관이 17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통일부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MBC 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통일부는 17일 북한 인민군 총참모부가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 지역에 군부대 재주둔 계획을 밝힌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의 남측 공동소장인 서호 통일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통해 "오늘 북측이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대변인 발표를 통해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을 군사 지역화한다고 밝힌 점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는 "남과 북은 2018년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을 우선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면서 "그동안 우리 정부는 개별관광 제한,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추진 등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강조했다.

서 차관은 "오늘 북측의 발표는 2000년 6·15 남북공동성명 이전의 과거로 되돌리는 행태"이며 "우리 국민의 재산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북측은 이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추가적인 상황 악화 조치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북한 총참모부 대변인은 이날 발표문을 통해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단 지역에 군부대를 재주둔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사실상 9·19 남북군사분야합의 파기를 시사하는 ▲비무장지대 감시초소 복구 ▲접경지역 군사훈련 재개 ▲서남해 등 전 전선 포병부대 근무 증강 ▲대남전단 살포 등을 언급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