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7.15 11:42

황인식 대변인 “피해 호소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시에서는 현재까지 확인된 바 없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 발표하고 있다.(사진=손진석 기자)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이 15일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손진석 기자)

[뉴스웍스=손진석 기자] 그동안 고(故)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에 대해 입장을 내지 않던 서울시가 “가능한 모든 조치를 통해 피해호소 직원과 함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는 15일 본청 브리핑룸에서 ‘직원 인권침해 진상규명에 대한 서울시 입장’이라는 입장문을 통해 “서울시는 여성단체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를 호소한 직원의 고통과 아픔에 공감하며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이날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은 “피해를 호소하고 있는 직원에 대한 2차 가해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며 “시는 피해호소 직원의 신상보호를 위해 노력해 욌다. 2차 가해가 확인될 경우 징계 등을 통해 엄정하게 대응하고 부서장도 문책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변인은 “서울시는 피해 호소직원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실효적이고 충분하고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서울시는 여성단체, 인권전문가, 법률전문가 등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이어 “직원이 피해를 호소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서울시에서는 현재까지 확인된 바가 없다”며 “피해 직원이 여성단체를 통해 발표를 한 상황이라 서울시와 관련해 논의한 바가 없다”고 언급했다.

또 그는 “젠더 특보와 관련된 사실 보고에 대해서는 본인이 직접 밝혀야하는 부분이고, 민관합동조사단에서 확인될 부분”이라며 “지금까지 성추행 피해에 대한 내용은 언론을 통해 전해 들어왔기 때문에 조사단을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변인은 “지금까지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대부분의 내용이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 부분도 조사단을 통해 밝혀질 것이다”라며 “피해 여성이 내부에 피해사실을 호소했다고 하는데 이부분도 피해 호소부분을 특정하기 어려워 아직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또, 장례위원회의 문자 발송건에 대해서는 “발표하지 말라는 것이 아닌 장례일만은 피해주기를 바래서 부탁한 호소였다”고 하며 “당시 비서실장이었던 서정엽 권행대행의 조사도 조사단의 판단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인식 대변인은 “인터넷상에 피해 직원과 관계없는 직원 사진이 돌아다닌다. 가짜뉴스에 대해 자제해 주시기를 바라며 가짜뉴스 유포자에 대해 확인 후 처벌할 예정이다”라며 “정확하게 확인된 사실에 기반해 보도해 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