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0.08.06 16:24
(사진=HDC현대산업개발 홈페이지)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전경. (사진=HDC현대산업개발 홈페이지)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은 6일 입장 자료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미래를 위한 재실사에 대한 필요성과 진정성을 왜곡하고 일방적으로 계약해제만을 주장하는 금호산업에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또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인수의지는 여전하다"며 재실사를 요구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019년 12월 27일 인수계약을 체결한 이래 약 8개월 동안 기업결합 신고, 인수자금 조달 등 인수절차에 만전을 기해 왔음에도 매도인 측이 계약 불이행의 책임을 인수인에 돌렸다"며 큰 실망감을 나타냈다.

앞서 지난 3일 아시아나항공의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재실사 요청을 거부하면서 "오는 11일까지 인수 진정성을 보이지 않으면 12일 이후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HDC현대산업개발은 "매도인 측이 금호산업이 아닌 HDC현대산업개발에 책임을 전가하는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할 수밖에 없다"며 "HDC현대산업개발은 2500억원의 큰 돈을 계약금으로 지급함으로써 이미 인수의사를 충분히 밝힌 바 있고, 인수자금 확보를 위해 유상증자를 포함, 회사채·ABL 발행 및 금융기관 대출을 통해 총 1조7600여 억원을 조달함으로써 연간 460억원이라는 금융비용까지 부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면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며 진정성을 거론한 것과 관련, "2조5000억원 규모의 대형 M&A에서 거래의 정확성과 투명성을 위해 자료와 입장 전달은 공식적인 문서로 이뤄지는 것이 당연하다"며 "재실사는 구두나 대면이 아닌 서류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것이 효율적이며 재실사가 이뤄진 다음 인수조건을 재협의하는 단계에는 대면 협상이 자연스러운 방식일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한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의 정상화와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 변함없는 의지를 가지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다시 한번 밝힌다"면서 "아시아나항공의 미래를 위한 진정성을 담아 재실사에 조속히 응해줄 것을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에 거듭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