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2.22 11:17

이종배 "백신에 대한 불안감 높아지면 솔선수범한다던 대통령, 지금이 바로 그런 상황"

주호영(왼쪽 두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주호영(왼쪽 두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코로나 백신 접종과 관련해 '국민의힘' 지도부가 일제히 정부여당에 맹공을 퍼부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최근에 코로나 극복 백신 접종 관련해 국민들은 굉장히 모호한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며 "백신 공급에 대해 아직도 명확한 설명이 안 되고 있고, 백신의 효용성 문제 있어서도 확실한 걸 정부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현재 국민들은 누가 제일 먼저 백신을 맞는 대상이 될 것인지 당국이 명확한 설명을 국민에게 해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당초 올해 11월 집단 면역이 될거라는 정부 생각과는 달리 내년 중반이나 돼야 60~70% 국민이 면역이 될거라고 외국에서 예측했다"며 "올해 9월까지 전 국민의 70%인 3670만명에게 백신 접종을 한다는 것은 근거 없는 낙관론"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보다 정확한 사실을 국민께 알리고 정확한 근거를 국민께 제시해야 예측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는 올 9월~11월이면 집단면역이 생긴다고 국정 계획 운용을 짜다가는 더 큰 낭패를 보고 국민에게 희망고문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백신확보 실패를 이렇게 근거가 부정확한 말로 국민을 달랠 것이 아니다"라며 "결과는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밝혀진다"고 강조했다. 

또한 "외국 국가 지도자들은 백신의 안정성 설득을 위해 빠른 순서로 접종하는 경우가 많다"며 "우리나라는 누가 1호일지 아직도 전혀 모른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면역율과 안전성에도 많은 의문이 있다. 정부가 사용 허락하고 국민들께 접종을 권할거면 대통령과 정부 당직자들이 먼저 접종해서 국민 불안을 해소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나섰다. 그는 "국민의 70%는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을 걱정하는 등 백신을 둘러싼 불안감이 쉽사리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특히 백신의 종류를 선택할 수 없는 국민의 입장에선 백신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 갖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져서 솔선수범이 필요한 상황이 되면 피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지금이 바로 그런 상황이다. 국민의 백신 불안감을 종식시키고 불필요한 잡음을 종식시킬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솔선수범하시기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성일종 의원은 "일부 정부 하부기관에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미접종시 요양시설에 피해가 올 경우 구상권을 청구할 수 있다는 협박성 강제접종 요구가 있다고 한다"며 "백신 선택의 자유를 빼앗는 이런 행정 행위가 있다면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백신접종을 선택할 자유를 보장하라"며 "안전한 백신을 미리 구하지 못한 무능한 정부의 실책을 국민들에게 전가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