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교 기자
  • 입력 2021.03.03 14:57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제공=윤석열 캠프)
(사진제공=윤석열 캠프)

[뉴스웍스=조영교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더불어민주당에서 추진중인 중대범죄수사청에 대해 "헌법 정신에 위배된다"며 다시 한번 공개 비판했다. 

윤 총장은 3일 오후 대구고검·지검을 방문하는 자리에서 취재진과 만나 "지금 진행 중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는 헌법 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치·경제·사회 제반에 있어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의무"라며 "수사와 법정 재판 활동이 유기적으로 일치돼야 부정부패 대응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윤 총장은 수사청 설치 입법에 맞춰 전국 검사장 회의 등 대응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검찰 내부 의견들이 올라오면 검토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중수청 반대를 위한 사퇴 용의에 대해선 "지금은 그런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정계 진출 의향에 대해선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이 아니다"고 대답했다.

윤 총장의 이번 대구 방문은 지난해 2월 시작한 전국 검찰청 순회 차원으로, 지난해 10월 대전고검·지검 방문 이후 징계 청구 여파 등으로 중단했다 4개월여 만에 재개한 공개 일정이다.

그는 대구 방문에 대해 "제가 늦깎이 검사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한 초임지"라며 "몇 년전 어려웠던 시기에 한 1년간 저를 따뜻하게 품어줬던 고향이다. 감회가 특별하다"고 밝혔다.

앞서 윤 총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하다 대구고검으로 좌천됐었다.

한편 대검찰청은 오늘까지 중수청에 대한 일선 검찰창의 의견을 취합할 예정이다.

대검은 지난 2일 "의견 취합이 완료되면 적절한 방법으로 추가 입장을 내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