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7.19 10:32

소상공인 손실보상 예산, 정부안 보다 두 배 늘린 3조5460억원 증액

코로나19 이미지 (사진제공=픽사베이)
코로나19 이미지 (사진제공=픽사베이)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당정청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 대한 피해지원의 단가를 역대 최고 수준으로 인상하고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 방향에 합의했다. 소상공인 피해가 가중되는 점을 고려해 피해지원 및 손실보상 예산을 정부안보다 증액할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 김부겸 국무총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 이철희 정무수석 등이 이날 협의회에 참석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당정은 긴급한 경영 위기와 누적된 피해 및 방역조치에 따른 고통 분담을 위해 신속하고 두텁고 폭넓은 지원이 추진돼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부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소상공인 관련 예산 증액 의견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추경안 심사 과정에서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앞서 산자중기위는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최고 지원 단가를 정부안인 900만원에서 3000만원으로 상향하고 지원기준별 단가도 인상하기로 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예산도 정부안보다 두 배 늘려 약 3조5460억원 증액 의견을 전달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산자중기위 증액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되 금액에 대해선 여러 애로사항이 있으니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 과정에서 국회와 더 긴밀히 협의해 최대한 많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고 알렸다. 이어 "희망회복자금은 8월 17일부터 시작해 신속하게 지원하는 한편 지원 단가를 역대 재난지원금 중 최고 수준으로 인상하고 지원 대상도 확대하는 등 더욱 두텁게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당정청은 의료진 지원 강화를 위해 '방역 예산 증액'에도 합의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의료진이 무더위에서 방호복을 입고 고생하고, 실신하기까지 하는 현실을 반영해 모든 지원할 수 있는 것을 강구해 증액해주자고 했고 거기에 대해선 당정 간에 이견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날 당정청은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 대해선 논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소득 하위 80% 가구 지급안을 고수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전 국민 지원 방안도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소상공인 지원 예산 증액과 함께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추진될 경우 약 33조원 규모로 짜인 추경안 순증이 필요하다고 추산했다.

'전 국민 지원과 관련한 여야 및 당정 간 합의 시 추경안 순증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고 수석대변인은 "민주당 입장에서는 당연히 추가 증액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추가 국채발행이 없이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