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1.09.03 09:40

최재형 "설령 몰랐다 해도 지휘 책임"...장성민 "개입했다면 정치공작"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 vs. 최재형 전 감사원장. (사진=페이스북 캡처)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 vs. 최재형 전 감사원장. (사진=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검찰총장 재임 당시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 측에 여권 인사들에 대해 검찰에 고발하라고 종용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야권의 대선주자들도 윤 전 총장에게 의혹에 대해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대선경선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석열 후보의 측근 검사가 지난해 총선 직전 김웅 의원에게 범여권 정치인 3명과 언론사 관계자 7명 등의 혐의를 담은 고발장을 전달했고 김 의원은 이를 미래통합당에 전달했단 보도를 봤다"며 "만일 윤 후보가 고발토록 지시했거나 묵인했다면 이는 정치적 중립을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설령 몰랐다 하더라도 지휘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라며 "국민의 염원인 정권교체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후보 본인이 진실을 밝혀 주시기를 바란다"고 권고했다.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 전 총장은 의혹에 대해 즉각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이사장은 "총선이 임박한 상황에서 그것도 법정 선거운동 기간에 특정 정치인에 대해 야당측을 사주해 고발해 달라고 한 적이 있는지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며 "만일 사주했다면 이는 특정 정치인의 어떤 선거 당락에 충분히 영향을 미치게 할 의도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입장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당시 검찰이 그런 식의 개입을 했다면 이는 과거 독재정치하 국정원 같은 곳에서나 했을 법한 정치공작 행위"라며 "그럴 경우 윤 전 총장은 공권력 남용자이며 검찰권력을 정치공작에 사용한 권력사유화의 전형"이라고 쏘아붙였다.

특히 "윤 전 총장은 고소장에 적시된 피해사실 부분의 피해자로 나온 윤 전 총장, 김건희, 한동훈 검사장 등과 관련해 피해가 있었으면 왜 이 분들이 직접 고발을 하든지 해야 하는데 그러지 않고 대검의 어떤 중요한 기능(정보정책관)을 이용해 야당에 사주하려 했는지 의혹에 대해서도 밝혀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