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1.11.04 11:57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3일(현지시간)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시작을 공식 선언했다. 이에 따라 미국을 필두로 한 글로벌 '유동성 잔치'가 끝날 가능성이 높아졌다.

테이퍼링은 연준이 매입하고 있는 국채 등 자산매입 규모를 줄인다는 의미다. 연준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매달 미국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시장에서 매입하는 형태로 월 1200억달러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해왔다. 시장금리 상승을 억제하고 경기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양적완화 정책을 펼쳐온 것이다.

연준이 테이퍼링을 결정을 한 것은 예상보다 빨라진 미국의 경제 회복과 그 과정에서 나타난 인플레이션 부담 탓이다.

문제는 인플레이션 압박이 지속될 경우 테이퍼링을 넘어 금리 인상까지 앞당기는 기폭제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물론 연준은 이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현재의 0.00~0.25%로 동결했지만, 다음 조처로 금리인상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장의 관심은 연준이 앞으로 내놓을 다음 카드에 쏠리고 있다. 기축통화인 달러의 유동성 축소는 금융, 자산시장의 주요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은 선후 관계가 있어 금리인상 시기가 빨라질 경우 시장이 출렁일 가능성이 높다. 실제 2013년 벤 버냉키 당시 연준 의장이 테이퍼링을 예고하자마자 신흥국 주가와 채권, 통화가치 등이 폭락한 전례도 있어 금리인상이 가시화할 경우 큰 충격이 예상된다.

물론 이번 테이퍼링은 지난 2013년과는 다른 측면이 많다. 먼저 8년 전 버냉키가 테이퍼링 계획을 불시에 밝힌 것과 달리 이번은 점진적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충격파는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심각한 인플레이션을 감안할 때 지금 당장 채권매입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연준은 매월 150억달러씩 점진적인 축소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또 이번 테이퍼링은 시장에 이미 상당 부분 반영된 소재여서 자체로는 파장이 크지 않을 수 있다. 제롬 파월 의장은 테이퍼링과 관련해 시장의 반응 등을 봐가면서 발표 및 시행시기를 조율해 왔고, 지난 9월에 이번 발표 계획을 예고했기 때문에 한국 등 일부 국가들이 선제적 금리인상을 단행해 지난 2013년과 같은 '테이퍼 탠트럼(긴축 발작)'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 무엇보다 우리의 경우 가계부채가 경제 전반을 위협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다. 연준이 당장은 금리를 동결했지만 조기 금리 인상 가능성은 여전한 상황이다. 우리의 경우 이미 금리가 인상 쪽으로 방향을 틀면서 시장금리가 무섭게 오르면서 가계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이자부담이 단기간 급증하면 가계대출과 연계된 부동산 등 자산시장 등도 연쇄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로 인해 나타날 경기둔화 가능성도 걱정이다. 글로벌 공급망 대란, 인플레이션 우려 등이 복합적으로 경제 전반을 짓누르고 있는 것이 좋지 않은 신호다. 금융안정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민생이 직격탄을 맞지 않고, 경기둔화를 최소화하는 치밀한 대응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