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4.01.01 00:01
지난 2020년 4월 열린 21대 국회의원선거 당시 인천시 부개2동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사진=뉴스웍스 DCB)
지난 2020년 4월 열린 21대 국회의원선거 당시 인천시 부개2동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사진=뉴스웍스 DCB)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총선)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국회의원 정수는 몇 명으로 할지, 이 중 비례대표는 몇 명이고 어떤 방식으로 뽑을지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았다. 이런 상태라면 역대 최악의 '깜깜이 선거'가 될 전망이다. 다만 이번 총선은 출범 3년 차를 맞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인 동시에 입법부를 장악한 거대 야당에 대한 평가라는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어 여야 모두 냉엄한 민심의 심판대에 오를 것임은 분명한 사실이다.

상황이 이러니 여야의 각오도 남다르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여소야대 한계 속에 정부가 주요 국정과제를 제대로 추진하지 못했던 점을 강조하며, 국정안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의회권력을 탈환해야 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권심판'을 앞세워 총선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해 국정운영에 제동을 걸면서 정권탈환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실제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여야 간 희비는 극명하게 갈릴 전망이다. 국민의힘이 과반 의석을 확보할 경우 정부·여당이 정국 주도권을 갖고 거대 야당의 벽에 막혔던 국정과제 입법에 속도를 내면서 정권 재창출에도 힘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민주당이 수성하면 윤석열 정부는 레임덕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또 이재명 대표 체제는 물론 정권교체 프레임도 한층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이번 총선은 국민들이 '국정안정'을 선택하느냐, '정권심판'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물론 현재로서는 승패의 향방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총선 결과에 영향을 줄 변수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과 한동훈 비상대책위의 순항 여부,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당내 통합 문제 등을 꼽고 있다. 여야 모두 많은 문제가 있는 만큼 이런 문제를 앞으로 남은 100일 동안 얼마만큼 해소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인적 쇄신 폭도 총선의 향방을 바꿀 변수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86' 운동권 주류 세력을 겨냥한 세대교체론을 앞세워 '국정안정 대 정권심판' 프레임을 '새 정치 대 구 정치' 프레임으로 바꿀 가능성이 높다. 일단 인적 쇄신과 관련해서는 국민의힘이 선점한 모양새다. 하지만 민주당이 비명(비이재명)계를 껴안으며 공천 쇄신을 이룬다면 만만치 않은 국면이 전개될 수 있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에서 나온 이탈자들이 만들 제3지대 신당의 파급력도 총선을 뒤흔들 변수다. 특히 신당 창당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와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이미 신당을 만든 양향자 의원, 금태섭 전 의원 등과 합종연횡해 '빅텐트'를 펼치면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선거제 협상 결과가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기득권 지키기 위해 비례대표제를 연동형에서 병립형으로 회귀한다면 제3지대 세력의 정치적 공간도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총선시계는 이미 돌아가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 의석수 확보도 중요하겠지만 국민에게 희망과 비전을 주는 품격 있는 선거운동을 펼쳐졌으면 한다. 복수심과 증오만 부추기는 정치공세나 흑색선전, 무책임한 공약과 정책 등은 정권 재창출의 발목을 잡는 부메랑이 되어 돌아온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