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1.12.12 00:01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정부가 내일(13일)부터 본격적인 설 명절 물가 관리에 나선다. 11월 물가상승률이 3.7%를 기록하는 등 2개월 연속 3%대 고공 행진이 이어지자 예년보다 3주 앞당겨 설 명절 물가 대응체제를 가동하는 것이다.

정부는 설 명절 물가 관리를 위해 기획재정부 차관보가 팀장인 관계부처 합동 특별대응팀을 구성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등 주요 성수품 담당부처에 설 성수품 수급안정대책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설 물가안정 중점 관리 품목에는 쌀을 포함한 배추와 무, 사과, 배, 밤, 대추, 소·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명태, 물오징어, 갈치, 고등어, 조기, 마른 멸치 등 17개 품목이 지정됐다. 정부는 이들 품목에 대한 가격·수급 동향을 모니터링하며, 집중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설 명절 물가 대응체제를 일찍 가동하는 시중 물가가 여전히 들썩이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일부 품목에서 또다시 급등현상이 나타나고 있어서다. 지금도 물가부담이 벅찬데 설 명절을 앞두고 더 이상 물가가 오른다면 물가관리에 비상이 걸릴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현실이 반영된 것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설 명절 물가 안정을 위해 별도 팀을 꾸려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에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열어 "예년 설보다 3주 빠르게 설 명절 물가대응체계를 가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인 계획도 내놓았다. 먼저 기상악화에 대비해 겨울 배추를 비축하고 올해 생산량 감소로 가격 강세를 보인 마늘은 1만톤을 수입하기로 했다. 또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로 가격 인상 우려가 있는 계란은 가격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달 중에 3000만개를 수입하고, 내년에도 계란·계란 가공품에 대한 수입이 지속될 수 있도록 6개월간 월 1억개 물량에 대한 할당관세를 연장 적용해 8~30%의 기본 관세율을 0%로 낮추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유류세 인하 효과가 석유류 가격에 신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민관 합동 시장점검단을 통해 현장을 점검에 나서는 한편 업계의 판매가격 인하 동참도 독려하기로 했다.

정부가 예년보다 앞서 설 명절 물가관리에 나선 것은 당연하고 불요불급한 조처다. 누구나 느끼는 것이지만 최근 물가상승세는 무서울 정도다. 정부가 지난달 물가상승률이 3.7%라고 했지만, 국민들이 느끼는 물가상승 체감은 말로 표현 못할 정도 커진 게 현실이다.

오죽 다급하면 정부가 예년보다 앞당겨 설 명절 물가 관리에 나섰겠는가. 지금 필요한 것은 가격 동향을 매일 조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피부에 닿는 과감한 물가 관리가 더욱 시급한 시점이다. 만약 지금 불을 끄지 않으면 물가상승세의 불똥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상황이 될 수 있다.

물가 관리에 대한 지혜도 요구된다. 설 성수품 관리를 넘어 전반적인 물가 관리와 함께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 물가 안정화와 함께 경기 활성화라는 두 가지 난제를 함께 해결하는 실질적인 대안이 제시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