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2.01.19 15:24
수소경제 생태계 (자료제공=대외경제정책연구원)
수소경제 생태계 (자료제공=대외경제정책연구원)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정부가 올해 수소전문기업 30개를 발굴하고 수소산업 생태계 기반 강화를 위해 51억원을 투자한다고 한다.

수소전문기업이란 지난해 2월 시행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이하 수소법)'에 따라 도입된 제도로 매출액이나 연구개발 투자금액 비중이 일정비중 이상을 만족하는 경우 지정된다. 전문기업으로 지정되면 정부로부터 수소 관련 기술개발 사업화 및 보조 융자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앞서 정부는 2019년 수소경제 로드맵을 만들었고, 지난해 2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시행했다. 로드맵에 따르면 2050년까지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그린수소와 블루수소로만 공급한다. 또 올해 수소차 5만4000대(누적)를 보급하고, 수소전문기업을 2025년까지 100개, 2040년까지 1000개를 육성해 수소경제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런 청사진에 따라 올해 수소산업 진흥기반 구축 사업 예산으로 51억원을 책정했다. 이는 지난해 보다 56% 증가한 것이다.

정부는 먼저 올해 30개 이상의 수소전문기업을 추가로 발굴해 기술사업화, 판로개척 등에 1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해 첫 지원을 받은 수소전문기업들의 애로사항도 개선할 예정이다.

시제품 제작과 인증획득 등 기업들이 요구한 분야의 사업비 한도를 상향하고 해외인증의 경우 1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해 여러 해에 걸쳐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시제품제작 지원한도는 1억원에서 1억5000만원, 기술도입은 5000만원에서 1억원, 인증획득은 1억원에서 1억5000만원으로 높였다. 다만 다수의 수소전문기업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누적 지원한도를 4억5000만원으로 제한했다.

또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수소전문기업 전용 연구개발(R&D) 프로그램을 새로 만들어 핵심기술 개발을 통한 수소관련 소재·부품 국산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수소 성장사다리 사업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성장 잠재력이 있는 수소유관 기업을 발굴하고 기업의 육성계획을 제시하면 평가를 통해 중앙정부 사업비와 지방비를 매칭해 지원하는 방식이다. 정부는 올해 3개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최대 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수소경제 종합정보포털을 만들어 매년 통계조사로 수집된 수소산업 현황자료와 정책, 기술동향 등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민관 합동으로 수소홍보협의회도 발족하고,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주도로 '글로벌 수소산업협회 얼라이언스(GHIAA)'도 출범시켜 해외 청정수소의 원활한 도입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 다자간 협력 활동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수소경제가 '미래 먹거리'인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정부의 로드맵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2040년까지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되고, 세계 어느 나라도 가보지 않은 수소경제 사회를 우리가 선도할 가능성이 높아서다.

하지만 비싼 가격과 충전소 인프라 부족 등 아직 갈 길은 멀고,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이런 걸림돌은 수소사업에 참여한 민간 기업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정부가 앞장서 해결해줘야 한다. 그래야만 문재인 정부가 강조한 수소경제가 헛구호에 그치지 않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는 횃불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