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2.01.24 19:08
(사진제공=포스코)
(사진제공=포스코)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포스코의 지주회사 전환에 대해 찬성입장을 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오는 28일 열린 포스코 임시 주주총회에서 철강회사 물적 분할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다만 국민연금의 이번 결정에 대한 포스코 소액주주들의 반발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수탁위)는 이날 전문위원회를 열어 포스코 임시 주주총회에서 포스코가 물적 분할을 통해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와 철강사업회사인 포스코로 나누는 안건에 대해 찬성하기로 했다.

수탁위는 이차전지, 수소에너지 등 새로운 성장 기회 가능성과 함께 철강 자회사의 비상장 의지를 자회사 정관에 반영한 점 등을 높이 평가해 이 같이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일부 위원은 주주가치 훼손 우려가 있는 만큼 자회사 비상장 유지와 관련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의 이번 결정으로 포스코의 물적 분할에 청신호가 켜졌다. 포스코의 지주사 전환에 대해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 대다수가 찬성 권고를 낸 데 이어 지분 9.75%를 보유한 최대주주가 찬성 쪽으로 방향을 잡으면서 28일 열리는 임시 주총에서 물적 분할 안건이 승인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물적 분할 안건은 주총 특별결의 사항으로, 통과를 위해서는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동의가 필요하다. 현재 국민연금을 제외한 주요 주주 지분율은 미국 시티뱅크 7.30%, 우리사주조합 1.41% 등이다.

국민연금의 찬성으로 포스코가 물적 분할을 위한 큰 산은 넘었지만 반드시 넘어야 할 걸림돌도 있다. 소액주주와 포항시민들의 반발을 어떻게 무마하느냐가 관건이다.

포스코 소액주주연대는 "포스코의 물적 분할은 공정한 주식 시장 구축에 반해 소액주주들의 주주 평등권을 침해하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위배되는 잘못된 결정"이라고 지적하며 극렬히 반대하고 있다.

특히 그간 국민연금이 LG화학,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 물적 분할에 대해 반대표를 행사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며 "국민연금이 포스코 물적 분할에 대해서만 찬성한 것은 포스코에 대한 특혜이자, 포스코와 국민연금 간의 이상하고 은밀한 커넥션을 충분히 의심해 볼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또 "물적 분할 이후 사업회사 상장 및 주가 폭락이라는 불상사가 벌어진다면 포스코 소액주주들은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와 연대해 사회 정의 차원에서라도 기금운용본부장 등에 대한 민형사상 소송을 반드시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사회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포항시의회는 이날 긴급 임시회를 열어 "포스코가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대한민국과 포스코 성장을 위해 피와 땀을 바친 포항과 시민이 철저히 소외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지주회사가 되는 포스코홀딩스를 포항에 설립하지 않으면 지주회사 전환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금까지의 상황을 종합하면 포스코의 물적 분할은 회사의 계획대로 추진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다만 모든 것이 끝난 것은 아니다. 분할 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소액주주와 지역사회의 목소리도 귀담아 들어야 한다. 만약 이를 게을리 하면 물적 분할이 아니라 '반(反) 포스코 분할'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