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2.05.12 13:19

"글로벌 금융시장 하방위험 예의주시…양질의 일자리 창출하고 취약계층 보호 지속" 

추경호 부총리가 지난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행사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가 지난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행사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일 "새 정부는 소상공인 피해지원과 민생경제 안정, 대내외 리스크 적기 대응을 통한 거시경제 안정, 민간·시장·기업 활력 제고에 역점을 두고 경제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 장관은 이날 화상으로 열린 '제22회 한중일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해 "지난 2년간 효과적인 방역조치와 과감한 정책대응을 통해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올해 1분기 시장 예상을 소폭 웃도는 성장(0.7%)을 달성했지만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 증대로 인한 하방위험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온전한 피해지원을 통한 진정한 펜데믹 위기 극복을 실현하고 고유가 등에 따른 물가상승 압력 완화, 민생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전쟁 등 대내외 리스크를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유사시 적기 대응하고 국가·가계부채도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등 거시경제 안정에도 주력하겠다"고 언급했다.

또 "규제개혁 및 공공·노동·교육 등 경제·사회 전반의 체질 개선을 통해 시장·민간부문을 중심으로 경제활력과 성장잠재력을 높여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사회안전망 강화 등을 통한 취약계층 보호도 지속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한중일 3국은 높은 백신 접종률과 맞춤화된 팬데믹 지원책에 힘입어 2021년 중 역내 경제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고 평가하면서도 예상보다 급격한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공급망 혼란 지속, 러시아-우크라이나 충돌로 인한 인플레이션 심화 압력 등 하방위험 요인이 역내 금융시장 및 자본흐름의 변동성을 확대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거시경제 안정과 재정의 장기 지속가능성 확보 노력을 계속하는 가운데 팬데믹으로부터 완전한 경제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들을 당분간 유지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

추 부총리도 "경제·문화적 연계성을 고려할 때 3국간 공조를 통한 시너지 창출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펜데믹으로부터의 경제회복, 다자주의 국제협력 재건, 저출산·고령화 등 당면한 공통 현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3국간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창용 한은 총재도 이번 회의에 참여했다. 이 총재는 미 연준의 급격한 금리 인상, 중국의 성장세 감속 등 한국 경제가 직면한 리스크가 실물경제와 금융 및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언급하며 "코로나19 이후 악화된 소득불평등 상황에서 높은 인플레이션, 약화된 성장세가 취약계층에 더 큰 충격을 줄 것으로 우려되므로 최적의 정책 밸런스를 찾아나갈 필요가 있다"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