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3.02.12 14:26

조정식 "검찰에 더 맡겨선 안 돼…대장동·김건희 양대 특검으로 진실 밝혀야"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검찰이 성남FC 의혹과 위례·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3차례 소환조사를 마친 이재명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하는 것을 두고 "필요 없는 소환조사를 건건이 강행하면서 조사를 가장한 망신 주기와 인격 살인을 반복하고 있다"며 "영장 청구 얘기까지 나오는데 참으로 터무니없고 비열한 망나니짓"이라고 비판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장을 청구하려면 범죄가 소명돼야 하고 증거 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어야 하지만, 지금까지 한 건도 범죄가 입증된 것이 없고 제1야당 대표로서 검찰이 부를 때마다 조사를 받았고 도주 우려도 없다"며 "검찰이 영장을 청구한다면 정적 제거를 위한 정치 영장임을 스스로 자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 사무총장은 "3차례의 소환 쇼에 이어 국회에서 부결될 것을 알면서도 굳이 정치 영장 청구 쇼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사무총장은 이 대표에 대한 앞선 세 차례 소환조사 내용에 대해 "검찰은 아무런 물증을 제시하지 못했고 시간 끌기용 질문만 반복했다"며 "필요 없는 소환조사를 뻔뻔하게 감행하며 조사를 가장한 망신 주기 인격 살인을 반복했다"고 말했다.

이어 조 사무총장은 "대장동, 김건희 여사 수사를 더는 검찰에 맡겨서는 안 된다는 요구가 높다"며 "대장동 특검과 김건희 특검, 양대 특검으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관련해서는 "법원이 포괄일죄를 인정하며 김 여사 연루 의혹에 대한 공소시효가 남게 되자, 대통령실은 입장까지 내며 전당대회 개입도 모자라 사법 개입에 나섰다"며 "윤석열 대통령과 김 여사가 떳떳하고 당당하다면 즉각 특검에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