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3.03.08 16:23

"불법·다단계 하도급 없애야…공사대금 직접 지급제도 넓혀갈 것"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전현건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원청업체인 전문건설사에 건설현장 불법·부당행위 근절에 적극적으로 신고에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원 장관은 8날 오전 서울 동작구 전문건설회관에서 열린 '건설현장 불법·부당행위 실태고발 증언대회'에서 "원청업체들은 정신 차려야 한다. 하청업체에 힘든 것은 다 떠넘기고 무슨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주가 상승을 위한 ESG, 오너들의 사회적 명예를 높이기 위한 ESG는 해야 하지만, 그 전에 생산성을 직접 책임지는 전문건설인과 근로자들을 생각해야 한다"며 "정부가 나서기 전에 원청부터 책임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국가가 있어야 할 곳에 있지 못했다. 건전한 근로자들이 일방적으로 당할 때 세상 요령껏 살라고 종용했던 정부 부처를 대신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경찰도 이전의 경찰이 아니고, 고용노동부, 법무부, 공정거래위원회도 이전과 다르다"며 "앞으로 (정부 정책도) 책임을 다하는 방향으로 가겠다"고 강조했다.

원 장관은 전문건설업체들에도 당부의 말을 빼놓지 않았다. 그는 "페이퍼컴퍼니와 벌떼 입찰 관행을 없애 달라"며 "불법·다단계 하도급을 없애고 공사대금의 직접 지급제도를 넓혀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같은 시각 전문건설회관 앞에서는 건설노조의 원 장관 규탄 기자회견이 열렸다. 건설노조는 "원희룡 장관은 건설자본의 이익만 철저히 대변하고 있다"며 "건설노조를 건설현장에서 모든 불법행위를 저지르는 범죄자로 낙인찍는 낡은 행태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시각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