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3.04.06 12:02
지역중소기업 혁신성장 촉진 방안 (자료제공=중소벤처기업부)
지역중소기업 혁신성장 촉진 방안 (자료제공=중소벤처기업부)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오는 2027년까지 지역경제의 성장을 주도할 대표 중소기업 300개를 육성한다. 특히 지역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력·금융·수출 분야의 지원책을 도입해 지역 스스로 성장 동력을 찾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역중소기업의 혁신성장을 통해 지방소멸을 막고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6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2월에 발표한 지역주력산업 개편·육성방향과 연계해 내놓은 향후 5년간 정부의 지역중소기업 혁신성장촉진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2027년까지 지역경제의 성장을 주도하는 대표 중소기업 300개를 만든다.

기업들은 기업별 성장단계를 '잠재·예비·선도기업'으로 구분해 지역 주도로 전략을 수립하고 맞춤형 기술개발과 사업화하는 것을 지원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는 주축산업 분야에서 280개의 선도기업을 육성하고, 단일 지역에서 추진하기 어려운 수소와 반도체 등 미래 신산업 분야는 지역 간 협력을 통해 '초광역권 선도기업' 20개를 선정해 집중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지역의 다양한 지원기관이 이어달리기 방식으로 지역기업을 지원하는 '지역중소기업 성장프로젝트 300'도 추진된다. 이 프로젝트는 정부와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주제와 목표를 설정하고 지역 내 지원기관들과 힘을 합쳐 지역중소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17개 지역에서 300개의 성공사례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지역중소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 17개 지역에서 100개의 협업 모델도 창출할 예정이다.

인천 송도의 'K-바이오랩 허브'처럼 창업·벤처기업과 대학·연구기관, 중소기업 지원기관들이 모인 '지역특화 창업·벤처 밸리' 조성방안도 중장기적으로 마련한다.

지역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인재대학 지정, 네트워크론 도입, 글로벌 공급망 진출 지원 등 인력·금융·수출 분야의 지원시책도 도입한다. 중소기업 인재대학이란 기업의 수요에 따라 특정 분야에 대한 중소기업 계약학과 전 학위과정(학·석사, 박사)을 운영하는 주관대학이고, 네트워크론은 협력기업이 납품발주서를 기반으로 운전자금을 대출받고 구매기업이 이를 상환하는 단기 정책자금이다.

실증기간 확대, 특구 후보제도 도입 등 규제자유특구 제도를 고도화하는 한편 선진적인 규제 환경과 글로벌 진출 특화 실증 체계를 갖춘 '글로벌혁신특구'도 조성한다.

지역중소기업이 마주할 수 있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현재 5개 지역에서 운영 중인 위기지원센터와 전국 10개 지역에 설치된 구조혁신지원센터도 전국으로 확대하고, 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지자체, 지역 지원기관들이 하나로 뭉친 '원팀 지역혁신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중소기업 혁신성장 지원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체감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지역소멸을 막기 위해선 지역경제의 기반이자 중추인 중소기업을 살리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방분권시대의 성공을 위해서도 지역 스스로 성장 동력을 찾고 지역에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필수 요건이다. 이는 정부와 지자체가 규제 완화와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중소기업은 투자를 늘려야만 가능해진다. 이번 대책을 기반으로 정부와 지자체, 중소기업이 힘을 모아 혁신중소기업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