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3.05.01 14:23
박대출(왼쪽 세 번째)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달 20일 국회에서 열린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박대출(왼쪽 세 번째)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달 20일 국회에서 열린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국토교통부가 전세피해 임차인을 돕기 위해 다양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적극 지원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에서 운영 중인 '찾아가는 피해지원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27일 발표한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 방안’의 일환으로, 그동안 운영했던 이동형 상담버스 외에 행정복지센터 내 상담부스·자택 방문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상담부스는 전세피해가 많은 지역의 행정복지센터에 설치(5곳 순회, 정오부터 오후 8시)해 추가적인 법률 및 금융·주거지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숭의1·3동 행정복지센터 ▲숭의2동 행정복지센터 ▲숭의4동 행정복지센터 ▲도화1동 행정복지센터 ▲주안1동 행정복지센터 등에 마련된다.

자택 방문서비스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외출이 부담스러운 피해자에게 제공되는 것으로,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피해 임차인의 사전예약(유선)을 받아 법률·심리상담을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 간 상담버스를 통해 총 105명의 피해 임차인들이 법률상담 87건·심리상담 11건·금융지원 46건·주거지원 27건 등 총 171건(1일 평균 약 28건)의 피해지원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한 분도 피해지원 서비스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피해 임차인분 각자 여건에 맞는 상담버스·상담부스·방문서비스가 원활히 제공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필요 시 전문인력 추가 배치 등 피해지원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