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3.05.04 17:41

수도권에서만 30여곳 갈등…양주 삼숭지역주택조합 위약금 지불도 불사 '시공사 교체' 강수

광명시 재개발·재건축 공사현장. (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 재개발·재건축 공사현장. (사진제공=광명시)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원자재값·인건비 상승으로 시공사와 재건축·재개발조합 간 '공사비 갈등'이 곳곳에서 생기고 있다. 협상 난항으로 아파트 완공 후에도 입주가 지연되거나 아예 경매로 넘어갈 위기에 처한 곳도 있다.

4일 도시 정비업계에 따르면 수도권에서 공사비 갈등을 겪는 재건축·재개발 단지는 경기 남양주 진주재건축, 성남 산성구역 등 30여 곳에 넘는 곳으로 나타났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재건축·재개발 조합과 건설사의 공사비 갈등은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는 원자재값과 금융 비용이 조합과 시공사가 감내할 수 있는 한계 범위를 넘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건설사는 공사를 할수록 적자가 누적되는 상황이어서 시공계약 포기라는 배수진을 치고 있다. 조합 역시 공사비 인상 요구를 감당하기 힘들어 사업을 원점으로 돌리려는 움직임이 나타나는 등 양쪽의 대치가 주택 시장의 그림자를 만들고 있다. 

경기 남양주 진주아파트는 건설사와의 공사비 갈등이 장기화하며 이르면 이달 경매 위기에 놓였다.

지난 2018년 이주를 마쳤지만, 당시 3.3㎡당 378만원이었던 공사비가 계속 오른 게 화근이 됐다. 조합은 공사비 인상을 거부하며 시공사 교체를 시도했다. 하지만 기존에 받은 710억원 규모의 브리지론 대출이 문제가 돼 시공사 교체가 무산됐다. 그사이 공사비는 3.3㎡당 589만원으로 치솟았다.

금융 비용마저 불어나 건설사는 조합원이 직접 대출받아 사업비를 마련하라며 브리지론 대출 이자 지급을 중단했다. 이자 지급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대주단은 경매 선언을 앞두고 있으며 이르면 5월 중 경매로 넘어갈 예정이다.

공사비 갈등으로 건설사 교체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성남 산성구역 재개발조합은 건설사가 2021년 계약 당시 3.3㎡당 445만원이던 공사비를 최근 661만원으로 인상해 달라고 요구하자 시공사를 교체하는 강수를 뒀다. 

경기 양주 삼숭지역주택조합은 기존 건설사의 공사비가 27.8% 오르자 최근 시공사 교체를 추진하고 있다. 여섯 개 건설사가 입찰 의향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은 기존 건설사와의 계약 해지에 따른 위약금을 지불하는 것도 감내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에서도 공사비 파열음이 지속되고 있다. 서초구 신동아아파트 재건축 조합은 2017년 3.3㎡당 474만원에 도급 계약을 맺었다. 최근 건설사가 780만원으로 증액을 요구해 난감한 상황이다.

최근 원자재값 상승세가 다소 진정됐지만 2년 전과 비교하면 건설사가 감내할 수준을 넘었다는 분석이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월 건설공사비지수는 150.93으로 코로나19가 본격화한 2020년 2월 대비 27.58% 상승했다. 2021년 t당 67만원에 그쳤던 건축용 고장력 철근은 지난달 기준으로 97만원에 달했다. 2년 사이 44.78% 오른 것이다.

업계에서는 공사비 인상 문제가 조기에 해결되지 않으면 시공 계약 해지, 착공 지연, 공사 중단 등 파장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상당수 조합과 건설사는 공사비 문제에 대해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조합은 공사비 인상을 반영하면 당초보다 사업성이 크게 악화해 조합원 설득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건설업계는 '공사할수록 손해만 쌓인다'는 반응이다.

공사비 갈등이 장기화할수록 주택 공급이 지연되고 2~3년 뒤 입주난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최근 일부 건설사가 "(조합 대출) 이자 대납을 더 이상 지속할 수 없다"고 밝혀 사업 좌초 가능성은 더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