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6.01 11:59

정승윤 부위원장 "선관위 참여 합동조사로는 국민적 신뢰 얻기 어려워"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채용 전수조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1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채용 전수조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권익위원회(권익위)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위직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전담조사단을 꾸리고 단독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예고했다.

정승윤 권익위 부패방지 부위원장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관위 직원의 자녀 특혜 채용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채용비리 조사 경험이 많은 전문인력으로 '채용비리 전담조사단'을 구성해 선거관리위원회 채용비리 의혹 관련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선관위는 박찬진 사무총장 등 고위 간부의 자녀 특혜 채용 정황을 확인해 사정당국에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전했다. 선관위 특별감사위원회는 "박 사무총장과 송봉섭 전 사무차장, 신우용 제주 선관위 상임위원, 김종규 경남 선관위 총무과장 등 4명에 대해 특별감사를 진행했고 대상자 모두 자녀의 경력직 채용 과정에 부당한 영향을 줬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운 정황이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외부 기관과 합동으로 전·현직 직원의 친족관계 전반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응수했다.

하지만, 정 부위원장은 "채용비리 의혹 제기 이후 소극적·방어적 행태로 일관한 선관위에 많은 국민들께서 실망했고, 선관위가 함께 참여하는 합동조사로는 국민적 신뢰를 얻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고 꼬집었다.

또한 "선관위는 독립성을 이유로 국민이 결정한 국민권익위의 조사를 거부하거나 방해해서는 안 된다"며 "권익위는 모든 역량을 집중해 국민들이 제기한 선관위의 의혹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조사해 그 결과를 소상히 보고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선관위 측에서도 법률상 근거가 있는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수사기관의 수사, 국회 국정조사에 대해선 조사를 받을 수 있지만 감사원 직무감찰은 법적 근거가 없어서 받을 수 없는 입장이라는 것이어서 권익위의 조사는 수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