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3.06.29 16:38

박 "윤 대통령, 국민통합 정신 전면 부정" vs 김 "국가 정체성 부정 세력은 협치 대상 아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림기념행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제69주년 창림기념행사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반국가세력' 발언에 여야가 충돌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8일 자유총연맹 창립기념행사에서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 세력들은 핵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 공산집단에 대해 유엔 안보리(안전보장이사회) 제재를 풀어달라고 읍소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며 "북한이 다시 침략해오면 유엔사와 그 전력이 자동으로 작동하는 것을 막기 위한 종전선언 합창이었다"고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반국가세력' 발언에 사실상 문재인 정부를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하는 것으로 '용납할 수도 없는 극단적 표현'이라며 반발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당시 대북기조를 언급하며 "대통령께서 하신 발언은 정확한 팩트에 근거했다" 민주당이 반발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께 간곡하게 한마디 하겠다"며 "윤 대통령이 어제 항구적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종전선언을 추진했던 전 민주당 정부를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했다"고 언급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이 (발언을 듣고) 깜짝 놀랐다"며 "한반도 정책은 정권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달라지기도 했지만, 전임 정부 정책을 문제 삼아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한 대통령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들이 동의하기도 어렵고 용납할 수도 없는 극단적 표현"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정책은 박정희 정부 7.4 남북공동선언, 노태우 정부의 남북기본합의서, 김대중 한반도평화정책, 노무현 정부의 10.4 남북공동선언 정신을 계승한 것이다. 이는 한반도 평화 체제와 평화 경제를 바탕으로 다음 세대에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넘겨주기 위한 절실하고 절박한 노력이라는 것 모르는 국민은 없다"고 소개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요구되는 국정운영 핵심 가치 하나는 국민통합"이라며 "대통령이 어제 언급은 이 국민통합의 정신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아닌지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헌법과 민주적 절차에 따라 국민의 선거로 뽑히고 또 국민의 동의 위에서 추진된 한반도 정책을 문제 삼아서 전임정부를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한 것은 국민통합의 정신에 정면 배치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반발에 윤 대통령 발언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제2연평해전 승전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하신 발언은 정확한 팩트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민주당이 반발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종이조각에 불과한 종전선언 하나로 대한민국에 평화가 온다고 외친다면 국민을 속이는 일"이라며 "대한민국의 안전보장은 북한의 시혜적 호의에 기대는 것이 아니라, 튼튼한 국방력과 단합된 국민의 힘, 자유진영과의 연대를 통해 우리가 자력으로 지켜나가는 것"이라고 전했다. 

야당과의 협치와는 거리가 멀지 않느냐는 질문엔 "여러가지 다양한 의견들은 우리가 존중하고 수렴할 법하지만,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부정하고 대한민국을 적의 손아귀에 놀아나게 하는 세력이 있다면 그것은 협치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