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3.06.30 19:06

부천시와 고양시 연결…1회 환승으로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이동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해선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 기념식에 참석하기 전 부천 원종역에서 고양 대곡역 구간까지 전동차를 시승하며 시민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해선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 기념식에 참석하기 전 부천 원종역에서 고양 대곡역 구간까지 전동차를 시승하며 시민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대선 과정에서 약속한 수도권 출퇴근 시간 30분대 단축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해 챙기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고양 어울림누리 별무리경기장에서 열린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식' 기념사에서 "대곡∼소사 노선에 GTX망이 더해지면 수도권 서부가 획기적으로 바뀔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2025년 초까지 서해선과 신안산선을 각각 개통해 수도권에서 충남까지 연결하는 철도 네트워크를 완성해 본격적인 서해안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달 1일 정식 개통하는 서해선 복선전철 대곡∼소사 구간(18.3㎞)은 경기 고양시를 출발해 서울 강서구(김포공항역)를 지나 경기 부천까지 최단 거리로 이어주는 사업이다.

단절됐던 부천시와 고양시가 연결되며, 수도권 서부지역 주민들도 1회 환승 만으로 서울 주요 도심까지 3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수도권 서부 주민들이 1시간 이상 소요됐던 구간을 이제는 15분 만에 다닐 수 있게 됐다"며 "주민들의 일상은 물론 지역경제에도 큰 활력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강 하부를 관통하는 고난도 공사를 개통까지 모든 공정에 땀과 열정을 쏟아준 건설 관계자들에게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기념식에 앞서 윤 대통령은 부천 원종역에서 개최된 '대곡∼소사 복선전철 개통 기념 테이프 커팅식'도 진행했다. 또한 원종역에서 기관사, 정비사, 시설관리자, 역장으로부터 승무 보고를 받은 뒤 원장역에서 고양 대곡역까지 첫 개통 열차를 시승했다.

윤 대통령은 대곡역에 하차한 뒤 파주와 동탄을 연결하는 GTX-A 사업 보고를 받았으며, 현장 소장에게 GTX 준공 시 방문하겠다고 약속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경과보고에서 "2016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민간 투자로 진행됐고, 지난 7년간 1조6000억원이 투입됐다"며 최첨단 터널굴착방식인 TBM(터널보링머신) 공법을 도입해 공사를 사고 없이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국민의힘 소속으로 김기현 대표, 김정재·강대식·서범수·서일준·엄태영·정동만·구자근 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등이 참석했다. 아울러 심상정 정의당 의원, 한준호·홍정민·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자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