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07 11:04

이재명 향해 원희룡 "가짜뉴스, 책임지는 사과 있어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캡처)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7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 조치'에 대해 "윤 대통령과 상의없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종 백지화 결정을 독자적으로 내렸느냐'는 질문에 대해 "물론이다"라고 답변했다.

이어 "처음 두 안 중에 나중에 나온 안(강상면을 종점으로 하는 안)만 원점화시키려고 생각했는데, 민주당이 김건희 여사 건수를 물었다고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의혹을 덮으려 타협한다'고 얘기했다"며 "이건 타협의 뜻이 있는 게 아니라 무조건 김 여사를 물고 들어가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중단하기에 앞서 윤 대통령과 논의했느냐는 질문에는 "아니다"라고 거듭 확인했다.

원 장관은 "제가 공약을 만든 정책본부장이다. 대통령에게 흠집을 내기 위해 여사님을 물고가는 날파리 선동아니냐"라며 "이 점에 대해서는 장관은 정치적 책임까지도 지는 것이고, 책임을 묻는다면 인사권의 책임까지도 각오하고 고뇌 끝에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또 "민주당이 내로남불로 망한 것은 세상이 아는 일"이라며 "이번에 양평고속도로를 가지고 거짓말 선동프레임으로 몰고가서 정치적으로 재미를 보려고 하는 게 너무 심하다"고 질타했다. 이에 더해 "노선 변경은 오히려 민주당 측에서 요구했던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예타가 2021년4월 양서면 통과안으로 제시된 뒤, 당시 민주당 소속 양평군수와 지역위원장이 당정협의를 열고 예타안을 반대하면서 강하IC를 설치하기로 협의했다는 것이다.

예비타당성 조사제도(예타)는 정부 재정이 대규모로 투입되는 사업의 정책적·경제적 타당성을 사전에 검증·평가하기 위한 제도다. 1999년 김대중 정부 때 도입됐고 총 사업비 500억원 이상에 국고 지원이 300억원을 넘는 사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원 장관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저랑 일대 일 토론을 하든지 해서 선동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해소해야 한다"며 "모든 해명과 깔끔한 해소, 책임지는 사과가 있다면 저희가 그때도 고집을 부릴 필요는 없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가 전날 서울-양평 고속도로 전면 백지화 결정에 대해 '도박'이라고 평한 것에 대해선 "도박은 이재명 대표 가족하고 김남국, 즉 측근이 좋아하는것 아니냐"며 "저는 도박 근처에도 가지 않는다"고 비꼬았다. 

한편, 원 장관은 앞서 지난 6일 국회에서 국민의힘과 당정 협의회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아무리 팩트를 이야기하고 아무리 노선 설명을 하더라도 김 여사를 악마로 만들기 위한 민주당의 가짜뉴스 프레임을 말릴 방법이 없다"며 "괴담 선동으로 정치적 재미를 보려는 데 목적이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전적으로 제가 책임진다. 정치생명, 장관직을 걸었다"며 "민주당은 간판을 걸어야 한다. 이재명 대표, 민주당 간판 걸고 붙자"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