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7.07 17:16

윤재옥 "양평의 '양' 자만 나와도 김건희 여사 연관"
이철규 "민주당 동의하지 않으면 예산 통과 안 돼"

윤재옥(왼쪽 네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윤재옥(왼쪽 네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이 민주당의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 제기로 백지화된 가운데,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선(先) 사과, 후(後) 재추진' 입장을 내놨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전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 선언'에 대해 "지속되는 가짜뉴스, 정치공세로 인해 정상적 사업 수행이 상당히 곤란하다고 판단한 걸로 이해한다"며 "양평의 '양' 자만 들어오면 김건희 여사와 연관하는데, 계속 가짜뉴스, 악의적 선동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정치가 이렇게 가야 하는지 회의가 들 정도"라고 쏘아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또 "주무장관 입장에서는 많은 고민을 했을 것"이라며 "국책사업이 정치적 선동이나 가짜뉴스로 인해 중단돼 지역 주민이 큰 피해를 보게 되는 일이 생긴 것에 대해선 정말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해당 사업이 대통령 공약인데 대안 마련이나 주민 설득 전 백지화를 해도 되느냐'고 묻자 "그 3가지 안마저도 해당 지역 건의를 받아서 어느 안이 주민 입장에서 가장 적합한지 검토하는 단계에서 지속해서 (민주당이) 악의적으로 선동하고 그로 인해 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까지 왔다"며 "민주당이 이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에둘러 말했다. 

또 "이번에 검토한 안도 지역 주민 다수가 원하는 안이다. 민주당 소속 전임 군수가 민주당과 당정 협의를 해서 소위 말하는 (김 여사 특혜 의혹이 제기된) '2안'으로 추진하는 걸로 건의한 걸로 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 안을 영부인과 연관 지어 선동하고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건 정치가 정말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경기 하남 강일동과 양평을 잇는 사업이다. 지난 5월 종점을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하는 안이 나오면서 종점 500m 거리의 김건희 여사 일가 땅을 두고 민주당이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원 장관이 백지화를 선언하면서 여야 갈등은 더욱 격화되는 양상이다. 다만 국민의힘은 사업 자체가 무산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현재 정상적인 진행이 어렵기 때문에 노선에 대해 다시 한 번 검토한다는 취지라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김 여사에 대한 의혹 제기가 해소되면 재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전날 원 장관이 백지화를 언급하면서 민주당이 사과하고 가짜뉴스를 취소하면 굳이 백지화를 고집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민주당이 사과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면 우리는 양평 군민과 국민의 뜻이 정부에 전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피력했다.

이 사무총장은 또 "괴담을 만들어서 덮는 민주당의 후안무치함에 대해서는 양평군민들도 다 알 것"이라며 "현실적으로 민주당이 동의하지 않으면 길을 낼 수가 없다. 동의하지 않으면 예산이 통과가 안 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사업을 추진해왔는데 민주당의 방해로 (진행이) 안되니까 (그래도 계속) 추진하면 계속 정쟁에 휘말리지 않겠나"라며 "일단 추진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