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3.07.10 17:13

창의혁신 디자인 인정받으면 최고 70층 가능성…공공주택 1200여 세대 통해 '소셜믹스' 추진

압구정지구 2~5구역 신속통합기획 대상지. (사진제공=서울시)
압구정지구 2~5구역 신속통합기획 대상지. (사진제공=서울시)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서울시가 준공 후 40여 년이 넘은 압구정 아파트들이 위치한 압구정 2~5구역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 이로써 압구정 일대에 50층 내외 높이의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서고, 1만1800세대의 대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압구정 2~5구역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하고 지구단위계획 결정 이후 본격적인 정비사업에 들어간다고 10일 밝혔다. 

기획안에 따르면 압구정 2~5구역은 77만3000㎡ 규모에 50층 내외, 1만1830세대로 거듭날 전망이다. 현재 압구정동에서는 미성, 현대, 한양아파트 등 1만여 가구가 6개 구역으로 나뉘어 통합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2~5구역이 신통기획에 참여했다.

압구정 2구역의 총 가구 수는 기존 1924세대에서 2700세대 안팎으로 늘어난다. 최고 층수는 50층 내외로 기획됐다. 3구역은 평균 용적률 323% 이하(3종 용적률 300% 이하)로 적용받는다. 압구정역에서 인접한 부지 용도가 3종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종상향되면서 평균 용적률이 300% 이하인 다른 구역에 비해 높은 용적률이 적용됐다. 3구역의 가구 수는 기존 3946세대에서 5800세대 내외로 늘어난다. 높이는 50층 내외로 설계됐다.

4구역은 기존 13층, 1341세대에서 50층 내외, 1790세대로, 5구역은 13층, 1232세대에서 50층 내외 1540세대 내외로 재건축된다.

압구정지구 2~5구역 신속통합기획 전체조감도. (사진제공=서울시)
압구정지구 2~5구역 신속통합기획 전체조감도. (사진제공=서울시)

시는 부채꼴로 펼쳐진 압구정의 특성을 살려 한강변 '파노라마 경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높이 규제를 폐지했다. 최고 층수를 35층에서 50층 내외로 계획했고, 한강변 첫 주동 15층 규제도 유연하게 적용했다. 창의혁신 디자인을 도입할 경우 높이 계획을 완화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압구정 3구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최고 70층 높이의 재건축도 실현 가능성이 생긴 것이다.  

다만 창의혁신 디자인 여부는 도시·건축 관련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 결정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50층 내외를 적정하게 판단한 것이고 지금 단계에서는 70층이 가능한지, 아닌지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며 "위원회 심의 과정에서 창의혁신 디자인 여부 등을 판단해 결정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동호대교와 성수대교를 따라 광역통경축(조망 확보를 위한 열린 공간)을 형성하고, 서울숲, 응봉산, 달맞이봉공원 등 강북의 주요 자원과 압구정의 보행통경축을 서로 연계해 입체적인 경관을 유도했다.

한강변 30m 구간은 수변 특화 구간으로 설정했다. 주민공유시설과 열린 공간, 조망 명소 등 특화 디자인을 통해 도시와 자연이 융합하는 한강변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성수와 압구정을 수변을 중심으로 하나의 생활권으로 연결하고, 서울시민의 여가·문화 생태계를 조성할 방침이다. 압구정 3구역 조합에서 공공기여로 제안한 '압구정~성수 보행교(자전거)'도 도입된다. 이에 따라 가로수길, 로데오거리 등과 성수동 삼표부지, 서울숲 등이 도보 30분의 생활권으로 연결될 예정이다. 

2구역에는 수변 커뮤니티 시설, 3구역의 덮개시설에는 문화거점, 4~5구역에 조망데크공원 등이 설치된다. 한강변 수변 거점과 연결되는 각 구역별 남·북간 보행축에는 연도형 상업시설, 주민공동시설, 생태녹지 등이 함께 조성된다.

남북간 보행축은 가로수길, 병원거리, 압구정로데오거리와 연결해 압구정을 찾는 시민이 한강변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동서로는 압구정로의 상업 가로에 대응해 활력 있는 거리로 조성한다. 3구역의 경우 압구정역에 가까운 일부 지역에 상업·업무·문화 등 다양한 복합기능이 들어서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한강변 스카이라인 계획. (사진제공=서울시)
한강변 스카이라인 계획. (사진제공=서울시)

공공기여 원칙에 따라 공공주택 1200여 세대가 들어선다. 구역 내 공공임대주택과 분양세대 거주 공간의 배치와 품질을 동일하게 계획해 '소셜믹스'가 이뤄지도록 했다.

아울러 맞춤형 생활공간을 제공하는 '설계옵션제도'를 비롯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가사로봇·드론택배', 공유 사무실, 다목적 문화공간, 첨단기술을 활용한 자율주차 시스템 등을 반영토록 했다.

서울시는 압구정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안을 오는 13일까지 열람 공고하고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 등 법적절차를 거쳐 지구단위계획을 결정 고시할 예정이다.

조남준 도시계획국장은 "압구정 아파트 재건축이 주거환경 개선과 함께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한강을 향유할 수 있도록 도시의 공공성까지 담아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이번 사례가 한강의 잠재력을 살린 세계적인 수변도시 모델로 선도적 주거문화를 이끌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