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3.07.15 11:31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호우 대처 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호우 대처 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15일 오전 "전날 저녁과 오늘 새벽 사이 산사태와 범람이 동시에 발생했다"며 "경찰·소방·지자체·군부대는 구조활동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이날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 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관계기관과 영상회의를 갖고 기관별 호우 피해 및 대처상황을 점검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계속되는 폭우로 산사태와 하천 범람이 언제 어디서든지 발생할 수 있다"며 "더 빠르고, 더 선제적이고, 더 넓은 범위에서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공직자들의 분발을 촉구했다.

이어 한 총리는 행정안전부에 대해 "재난대응의 중심이 행안부이고, 책임도 행안부에 있다. 보다 중심 역할을 확실히 해달라"며 "필요하면 늦은 밤이라도 과감하게 경찰과 군부대에 지원을 요청할 것"을 지시했다.

국방부에 대해서는 "전국 지자체의 재난상황 대응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방부는 "각 시·군·구 대대에서 50~100명이 즉각 출동할 준비가 되어 있고 범위가 크면 사단 기동대대, 7개 재난신속대응부대가 출동할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보고했다.

한 총리는 경찰청에 "24시간 순찰하면서 선제적으로 위험상황을 공유할 것"을 주문하고, 기상청에 대해서는 "위험 기상정보를 재난관리기관, 특히 지자체와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체계를 확실하게 구축할 것"을 지시했다.

한 총리는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지자체의 대응을 점검하고 "작은 가능성도 과도하게 조치하는 것이 이번 호우 대응의 원칙"이라며 "위험지역을 대피시키고 가능성이 크지 않더라도 계속 순찰할 것"을 엄중 지시했다.

이어 소방청장과 전화통화를 통해 "현장접근이 안되고 있는 사고 지역에 최대한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군·경찰과도 합동 구조활동을 전개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