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3.07.26 20:00

경량화 신경 쓴 '폴드5'…전작 대비 10g 가벼워져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사장이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사장이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삼성전자의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플립5'와 '갤럭시 Z 폴드5'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삼성전자는 26일 서울 코엑스서 열린 '갤럭시 언팩'에서 5세대 갤럭시 Z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언팩 행사가 국내에서 열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언팩의 주인공인 신형 갤럭시 Z 시리즈는 폴더블폰 특유의 정체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디자인·내구성·성능 등이 전작 대비 개선·발전된 가운데, 외부 디스플레이를 대폭 확대하는 등 눈에 띄는 변화가 엿보였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사장은 "삼성전자는 그동안 폴더블 기술로 모바일 업계를 혁신하고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며 "매일 더 많은 고객이 폴더블을 선택해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플립5와 폴드5는 삼성전자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는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실현한 최신작"이라고 강조했다.

갤럭시 Z플립5 그라파이트 색상. (사진제공=삼성전자)
갤럭시 Z플립5 그라파이트 색상. (사진제공=삼성전자)

◆플립5, 외부 디스플레이 1.8배 커져…접은 상태로 메시지 답장 가능

플립5는 외부 디자인이 눈에 띄게 변했다. 새로 적용된 외부 커버 스크린 '플렉스 윈도우' 때문이다. 약 86.1㎜(3.4인치)의 플렉스 윈도우는 1.9형 수준이던 기존 외부 스크린보다 1.8배 커졌다. 접었을 때 외관 대부분을 디스플레이가 차지할 정도로, 첫인상이 완전히 달라졌다. 

전작은 외부 디스플레이 크기의 한계로 메시지를 확인하는 정도만 가능했지만, 플립5는 플렉스 윈도우를 통해 13개의 기본 위젯을 포함한 다양한 추가 위젯을 폰을 접은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미디어 플레이어로 다음에 들을 음악을 선택하고, 날씨를 확인하거나, 구글 파이낸스 위젯을 통해 실시간 주식 시세를 확인하는 식이다. 손가락을 모으는 '스크린 핀치'로 그리드(격자) 모양의 멀티 위젯 뷰를 열어 모든 위젯을 한눈에 확인하고, 위젯 간 빠른 전환을 할 수 있다.

폰을 접은 상태에서 메시지 알림은 물론, 통화 내역까지 볼 수 있다. 이동 중 과거 채팅 기록을 확인하고 쿼티 키보드를 사용해 문자에 답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밀면 삼성페이가 실행된다. 

또한 플렉스 윈도우는 '갤럭시워치6' 시리즈의 워치 페이스와 매치할 수 있으며, 새롭게 선보이는 액세서리 '플립수트 케이스'와 NFC 기반의 '플립수트 카드'를 통해 카드의 이미지와 통일감 있는 애니메이션 룩을 완성할 수 있다.

폴더블폰 특유의 다양한 카메라 경험도 강화됐다. 

플렉스 윈도우에서 바로 카메라를 실행하고, 12MP 후면카메라를 활용해 고화질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플렉스캠'을 사용해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을 찍은 후, 플렉스 윈도우에서 촬영물을 쉽게 확인하고 편집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펼치지 않은 상태에서도 빠른 보기 기능인 '퀵 뷰'를 사용해 촬영물을 확인하고 삭제 혹은 즐겨찾기에 저장할 수 있다. '듀얼 프리뷰'를 사용하면 사진을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이 모두 촬영물을 직접 확인하며 적절한 구도를 잡기 쉽다. 

아울러 '슈퍼 스테디' 손떨림 보정 기능이 탑재돼 움직이는 와중에도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하고, '자동 프레이밍' 기능이 얼굴을 인식하고 자동으로 촬영 범위를 조정해 빠지는 사람 없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돕는다.

개선된 야간 촬영 기능 '나이토그래피'를 통해 어두운 환경에서도 더욱 향상된 촬영 경험을 제공한다. AI 기반 이미지 신호 처리(ISP) 기능은 저화질 이미지의 시각적 노이즈를 보정하는 동시에 세부적인 부분과 색상을 조정한다. 또 디지털 10배줌을 통해 더욱 선명하게 멀리 있는 피사체를 줌인 할 수 있다. 

갤럭시 Z폴드5 크림. (사진제공=삼성전자)
갤럭시 Z폴드5 크림. (사진제공=삼성전자)

◆가볍고 얇아진 '폴드5'…발열 잡아 게이밍 경험↑

폴드5는 전작의 약점으로 꼽힌 무게와 크기를 줄이는 등 경량화에 힘을 쏟았다. 폴드5의 세로 길이는 154.9㎜로 전작 대비 0.2㎜ 줄었다. 가로 길이는 기기를 폈을 때 129.9㎜, 접었을 때 67.1㎜로 접었을 때는 같지만 펼쳤을 때 0.2㎜ 작아졌다. 무게는 253g로 전작과 비교해 10g 더 가벼워졌다. 

1세대 갤럭시 폴드 대비 멀티태스킹도 한층 강화돼 '멀티 윈도우', '앱 연결성', '태스크바', '드래그 앤 드롭' 등 더 많은 폴더블 최적화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태스크바는 이제 최대 4개의 최근 사용 앱에 접근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팝업 숨기기 기능으로 앱을 화면 구석에 옮겨 놓을 수 있어, 전체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하면서도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메신저를 띄워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다.

'S펜 폴드 에디션(두께 4.35㎜)'은 전작(7.4㎜) 대비 3㎜ 이상 얇아졌다. 함께 출시되는 '슬림 S펜 케이스'는 일반 Z폴드 케이스와 비슷한 두께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스타일과 색상으로 제공된다.

화면 최대 밝기는 전작보다 30% 이상 향상된 1750니트다. 폴드5에 적용된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는 DCI-P3 컬러 범위에서 독일 인증기관 VDE로부터 100% 모바일 컬러 볼륨 인증을 받았다. 

폴드5는 향상된 그래픽 성능과 AI 솔루션을 통해 역동적인 게이밍 경험과 멀티 게임 기능을 지원한다. 또 효과적으로 열을 방출하는 쿨링 시스템을 적용해 갑작스러운 성능 저하나 멈춤 현상을 최소화했다.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에 위치한 '삼성 강남'. 삼성전자는 이곳에서 5세대 Z 시리즈 단독 색상을 판매할 방침이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에 위치한 '삼성 강남'. 삼성전자는 이곳에서 5세대 Z 시리즈 단독 색상을 판매할 방침이다. (사진제공=삼성전자)

◆플립5·폴드5 가격, 전작보다 4만6200원·9만9000원 비싸져

플립5와 폴드5에는 전작보다 더 다양한 재활용 소재가 적용됐다. 전작에서 사용했던 폐어망∙폐생수통의 재활용 플라스틱뿐만 아니라 ▲폐페트병을 재활용한 플라스틱 ▲공정 중 발생하는 부산물을 재활용한 알루미늄 ▲공정 중 발생하는 파유리를 재활용한 글라스가 적용됐다. 패키지 박스 제작에 사용되는 종이와 제품 전∙후면에 부착되는 보호지는 100% 재활용 종이다.

또한 플립5와 폴드5는 제품 출시 후 총 4번의 OS 업그레이드와 5년간의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해 소비자가 최신 사용자의 경험을 유지하며 제품을 보다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삼성전자는 "플립5와 폴드5는 자사 환경경영전략을 향한 지속가능한 노력을 보여주고, 2030년까지 탄소 순배출을 제로화하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DX부문의 목표에 다가가는 이정표를 세워주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플립5와 폴드5는 내달 11일 국내 출시된다. 사전 판매는 8월 1일부터 7일까지 진행한다. 

플립5는 256GB, 512GB 모델이 각각 139만9200원, 152만200원으로 출시된다. 256GB모델과 512GB 모델 모두 전작 대비 4만6200원 비싸졌다.  

폴드5는 256GB, 512GB, 1TB(삼성닷컴, 삼성 강남 전용) 모델이 각각 209만7700원, 221만8700원, 246만700원이다. 세 모델 모두 전작 대비 9만9000원 오른 가격이다. 

플립5는 민트, 그라파이트, 크림, 라벤더 색상으로 출시된다. 클리어 가젯 케이스, 플랩 비건 레더 케이스, 플립수트 케이스, 실리콘 케이스 with 링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함께 출시한다.

폴드5는 아이스 블루, 팬텀 블랙, 크림 색상으로 출시된다. 다양한 종류의 슬림 S펜 케이스와 비건 레더 케이스, 스탠딩 케이스 with 스트랩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함께 출시한다.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에서는 단독 컬러를 만나볼 수 있다. 플립5의 4가지 기본 색상에 옐로우, 그레이, 블루, 그린 4가지 색상을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을 통해 선보인다. 폴드5는 기본 3종에 그레이, 블루 2가지 색상이 단독 색상으로 출시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