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우성숙 기자
  • 입력 2023.07.27 00:01
김한길(가운데)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 제8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통합위원회)
김한길(가운데)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 제8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민통합위원회)

[뉴스웍스=우성숙 기자] 윤석열 대통령 직속 첫 위원회인 '국민통합위원회'가 오늘(27일) 출범 1년을 맞는다. 지난 1년간 청년젠더공감특별위원회, 자살위기극복특별위원회, 이주민과의 동행특별위원회, 사기근절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청년과 사회적 약자 보듬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지만, 아직까진 뚜렷한 성과물은 없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심지어 앞으로 해야 할 일이나 가야할 길이 찾지 못하고 있고, 윤 대통령 임기 기간에 국민통합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 힘들 것이라는 비아냥거리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국민통합위는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사회적 갈등 해소를 목적으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는 별도로 설치한 뒤 지난해 5월 새 정부 국무위원이 참여한 첫 국무회의에서 설치안이 통과되면서 공식 기구로 탄생했다. 이후 준비과정을 거쳐 지난해 7월 27일 닻을 올렸다.

대통령 직속 1호 위원회가 된 것은 시대정신이 국민통합에 있고, 이를 위해서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국민통합을 완성해야한다는 윤 대통령의 생각이 담겼다. 전임 정부의 편 가르기에서 벗어나 국론 분열을 해소하고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법치주의 등의 헌법 가치를 토대로 국민 대통합을 이뤄야만 대한민국의 건강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위원장에 정치적으로 반대 진영이었던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임명한 것도 국민통합에 대한 윤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반영됐다.

윤 대통령의 국민통합에 대한 바람이나 의지는 그동안의 발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먼저 국민통합위원회 설치를 추인하는 첫 국무회의에서는 "우리 국민 모두는 공정한 기회를 누려야 한다. 이것은 새 정부가 지향하는 공정의 가치이기도 하다"며 지역균형 발전과 국민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열린 국민통합위원회의 추진전략 및 성과보고회에서는 "사회 갈등과 분열이 심각하면 우리가 복지로 누려야 하는 소중한 생산가치가 전부 분열과 갈등으로 싸움하는 데 소모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낭비가 많다"며 "사회 갈등과 분열을 줄이고, 국민이 하나로 통합해서 나가는 게 국가 발전과 위기 극복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고 했다.

이런 윤 대통령의 생각을 반영해 국민통합위는 '하나 되는 대한민국,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국민통합 비전으로 정했다. 또 올해 해결해야 할 핵심 사회적 주제로 '청년'과 '사회적 약자'를 선정해 특별위원회를 운영했다. 또 전세 사기나 보이스피싱 등의 피해가 확산하자 '사기근절특위'를, 포털 뉴스의 사회적 책임 강화를 위해 '국민통합과 미디어특위' 등을 지난 4월 구성해 해결책 마련에 나서기도 했다. 다만 아직까진 변죽만 울리고 있는 단계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1년밖에 안됐고,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성과물을 내야 한다. 일각의 빈정대는 시각 때문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그래야 한다. 국민통합위도 이를 잘 알고 있다. 지난 26일 열린 지난 1년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전체회의에서 김한길 위원장은 "지난 1년간 특위 운영 등 새로운 시도를 했고, 일과 성과 중심의 위원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2년 차부터는 지난 경험을 토대로 진일보한 통합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반드시 그래야 한다. 그러려면 국민의 목소리와 질책에 귀 기울이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서둘러 채워 넣어야 한다. 그게 국민통합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