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09.26 08:56

캠코 선정, 1조 규모 'PF정상화 펀드' 조성 위한 위탁운용사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신한자산운용은은 지난 21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정상화를 위해 조성된 2350억 규모의 'PF 정상화 지원 펀드'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또한 공식적으로 5개의 PF 정상화 지원 펀드 중 처음으로 PF 정상화를 위한 투자를 진행하게 됐다.

지난 7월 신한자산운용은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PF 정상화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1조원 규모의 'PF 정상화 지원 펀드' 조성을 위한 위탁운용사로 선정된 바 있다. 

'신한 PF 정상화 지원 펀드'의 첫 정상화 사례는 회현역 역세권에 위치한 '삼부빌딩(서울 중구 남창동 9-1번지 일원)'으로 기존 시행사가 고급주거 분양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매입한 자산이다. 

이후 기준금리 인상, 부동산 경기 냉각으로 인해 제2금융권 차입금(브릿지론)을 본PF로 전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기한이익상실(EOD)까지 발생해 1순위 채권자가 공매를 신청한 상황에 이르게 됐다.

신한 PF 정상화 지원 펀드는 선순위 대출채권 일부를 양수하고 출자전환 형식으로 유입해 낙찰대금을 모두 납부할 예정이다. 이에 기존 브릿지론 채권자는 일부를 회수할 수 있게 됐다.

신한자산운용은 이후 분양이 아닌 10년 장기임대주택으로 개발하여 주거안정에 기여할 계획이다. 신한 PF 정상화 지원 펀드에 참여한 신한금융그룹의 금융지원과 SK D&D의 임대주택 사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주거개발사업을 추진할 전망이다. 

김희송 신한자산운용 대표는 "캠코 PF 정상화 지원 펀드를 활용한 첫 정상화 사례로 신한자산운용은 PF정상화 지원의 모범이 되었다"며 "신한 PF 정상화 지원 펀드는 PF시장 정상화 취지에 부합하는 사업장을 물색하고 첫 사례를 토대로 정상화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