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유한새 기자
  • 입력 2023.11.16 11:32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 (사진제공=카카오)
김범수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 (사진제공=카카오)

[뉴스웍스=유한새 기자] 카카오의 사법 리스크가 점차 심화하고 있다.

16일 금융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전날 SM엔터테인먼트 시세조종 혐의와 관련해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과 홍은택 카카오 대표,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 등 관계자 6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김 센터장은 SM엔터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지난달 23일 피의자 신분으로 금감원에 소환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금감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이 김 전 센터장 등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송치할 예정"이라며 "송치 후에도 그간 수사한 내용을 검토하고 보완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관계자는 "앞서 두 사람(카카오 투자전략실장 강모 씨, 카카오엔터 투자전략부문장 이모 씨)이 기소되지 않았는데, 이들과 같이 수사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부장검사 박건영)는 지난 13일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대표를 구속기소한 바 있다.

배 대표는 카카오 투자전략실장 강모 씨, 카카오엔터 투자전략부문장 이모 씨 등과 함께 지난 2월 SM엔터에 대한 기업지배권 경쟁 과정에서 경쟁사인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SM엔터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가인 12만원보다 높게 설정·고정할 목적으로 시세조종을 벌인 혐의를 받는다. 

배 대표 등은 약 2400억원을 동원해 SM엔터 주식을 장내 매집하면서 총 409회에 걸쳐 고가에 매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과정에서 금융당국에 주식 대량 보유 보고를 하지 않은 혐의도 있다. 검찰은 조만간 김 센터장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최근 카카오가 경영 쇄신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사법리스크가 해소되고 있지 않는 모습이다. 최근 카카오는 경영 쇄신을 위해 매주 월요일 공동체 비상경영회의를 열고 있다.

김 센터장은 "모든 서비스와 사업을 원점에서 검토해,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