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12.19 09:51

윤관석 "매우 부끄럽고 참담"… 강래구 "과장 있지만 혐의 모두 인정"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있는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후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있는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후 법원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됐던 송영길 민주당 전 대표가 19일 새벽 구속됐다. 이에 따라 돈봉투를 받은 인물로 거론되는 민주당 현역의원들에 대한 소환조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지난 18일 오전 10시부터 6시간 반 동안 이어진 영장실질심사 끝에 이날 자정 무렵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유 부장판사는 지난 9월 이재명 현 민주당 대표의 영장심사 당시에는 기각 결정을 내렸지만 이번에는 구속 영장을 발부했다.

법원은 "피의자가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하고 당 대표 경선과 관련한 금품수수에 일정부분 관여한 점이 소명되는 등 사안이 중하다"며 "수사 과정에서 확인된 피의자의 행위 및 제반 정황에 비춰 증거인멸의 염려도 있다"고 구속 사유를 설명했다.

검찰은 송 전 대표에 대해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스폰서'인 사업가 김모 씨, 당시 민주당 소속 이성만 의원으로부터 선거자금 5000만원과 1000만원을 각각 받았고 국회의원용 돈봉투 20개 등 총 6650만원을 당 소속 의원·지역본부장 등에게 살포한 혐의(정치자금법·정당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죄)를 적시했다.

송 전 대표는 2020년 1월부터 이듬해 12월까지 송 전 대표의 외곽조직인 '평화와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를 통해 기업인 등 7명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총 7억300만원을 받았다는 혐의도 받고 있었다. 

검찰은 지난 4월 수사를 시작한 지 8개월 만에 송 전 대표 신병 확보에 성공, 돈봉투를 받은 의원들에 대한 수사도 이어나갈 전망이다. 검찰은 최장 20일의 구속기간 동안 송 전 대표를 상대로 돈봉투 살포 경위 등을 추가 조사한 뒤 재판에 넘길 계획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대 20명에 달하는 '돈봉투 수수 의원'에 대한 특정 작업에 속도를 낼 가능성이 높다. 검찰은 현재까지 이성만 무소속 의원과 민주당 임종성·허종식 의원 등 3명에 대해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최근 "(돈봉투 수수 의심 의원에 대한) 포렌식이 어느 정도 마무리됐다"며 "송 전 대표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수수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도 이어서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검찰은 앞서 지난 6월부터 국회사무처, 송 전 대표의 일정을 관리한 보좌진을 압수수색 등 돈봉투를 받은 의원을 특정하는 작업을 계속해 왔다.

지난달 2일에는 돈봉투 수수 의원으로 지목된 임종성·허종식 민주당 의원을 상대로 압수수색에 나선 바 있다.

한편 같은 사건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윤관석 무소속 의원은 18일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로부터 징역 5년을 구형받았다. 윤 의원은 최후진술에서 "당 내부 경선은 자율적 영역이라 약간의 관행이 남아있었다. 경각심을 놓치고 불법적 부분을 도외시한 채 진행해 결과적으로 큰 잘못을 범했다"며 "매우 부끄럽고 참담하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또 "3선 의원으로서 그간 많은 선거를 치렀지만 한 번도 선거법 위반은 하지 않았고, 당 대표 후보를 돕는 과정에서 잘못을 저질렀다"며 "특별한 직책이나 실익을 얻기 위함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이 있기에 이제는 모든 것을 다 내려놓았다"고 피력했다. 윤 의원은 캠프 관계자들과 협의해 돈봉투를 마련했을 뿐 금품을 요구하거나 전달을 지시하지 않았고, 자신은 전달자에 불과했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강래구 전 수자원공사 상임감사에 대해선 징역 3년을 구형했다. 강 전 감사는 최후진술에서 "몇 가지 과장된 부분이 있지만 혐의를 모두 인정한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이들에 대한 선고공판은 다음달 31일 열린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