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민서 기자
  • 입력 2023.12.22 18:55
HMM 노조원들이 지난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HMM 노조)
HMM 노조원들이 지난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HMM 노조)

[뉴스웍스=정민서 기자] HMM해원연합노조가 하림그룹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한 과정과 근거를 명백히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HMM해원노조는 지난 2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하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배경과 근거를 명확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며 "HMM은 국가 재정을 투입해 되살린 국민기업인 만큼 정보공개 요구는 지극히 당연하다"고 밝혔다.

노조는 특히 우협대상자 선정 이후 매각 계약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약조건 협상이 이번 매각의 핵심 절차라고 봤다. 이 과정에서 주식매매계약(SPA) 조건을 명백하게 공개하고, 국민적 검증을 거쳐야 하림의 인수금융에 문제가 없는지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자기자본 조달 비율이 현저히 부족한 기업의 대규모 인수금융 조달은 반드시 외부차입 및 투기자본에 의존하게 된다"며 "막대한 이자 비용 및 재무적 참여자의 개입으로 인해 지배구조의 불안정을 야기하고 정상적인 기업 운영이 어렵게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노조 측은 향후 매각 계약과 관련된 구체적인 협상 과정에서 노조 참여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 전정근 HMM해원연합노동조합 위원장은 "HMM이 보유하고 있는 유보금(이익잉여금) 10조원은 해운산업을 위해 쓰여야 한다"며 "초대형 선박 10척을 지을 돈을 허무하게 인수금융 이자로 날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실과 정부가 나서서 HMM 매각 과정의 특혜나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인수업체의 무리한 차입으로 한국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이 망가지지 않도록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