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차진형 기자
  • 입력 2023.12.27 16:11
인터넷전문은행 3사 CI. (사진제공=각 사)
인터넷전문은행 3사 CI. (사진제공=각 사)

[뉴스웍스=차진형 기자] 인터넷전문은행의 고민이 조금 덜어졌다. 그동안 중·저신용대출 목표치가 높았는데 금융당국이 내년부터 목표치를 낮췄다.

금융위원회는 27일 ‘2024~2026년 인터넷전문은행 저신용자 대출 공급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 등 3개사는 앞으로 3년 동안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비중을 30% 이상 달성하면 된다.

그동안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카카오뱅크 30%, 케이뱅크 32%, 토스뱅크 44%로 높았다. 11월말 기준 목표치를 달성한 곳은 카카오뱅크뿐이다. 하지만 토스뱅크의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32.3%, 케이뱅크도 28.1%로 목표치에 근접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전체 차주 중 중·저신용자 비중이 50%이고 고신용자에 비해 중·저신용자의 대출액 규모가 작고 대출의 건전성 관리 필요성 등을 고려할 때 목표 비중을 30% 수준보다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며 “이에 대출 목표를 30% 이상으로 설정했고, 그동안 대출 목표를 높이는 과정에서 말잔 기준으로 운영이 불가피했으나 현재 30% 수준에 이른 만큼 안정적 관리를 위해 말잔 기준을 평잔 기준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중·저신용대출 목표치가 한층 낮아짐에 따라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출 계획도 수월해 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대출 비중 목표치 외에도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을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비중 산정에 포함시켰다. 또 보증부 서민금융대출의 보증한도를 초과한 대출잔액도 비중 산정에 포함시켜 인터넷전문은행에게 중·저신용자 대상 개인사업자 신용대출과 서민금융대출 등을 적극 취급토록 유도했다.

이와 함께 금리상승 과정에서 연체율 관리와 중·저신용자 대출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대안신용평가 추가 고도화를 추진한다.

중·저신용 대출 현황은 분기별로 은행연합회 비교공시시스템에 공개된다. 2026년까지 매년 연단위 계획을 수립하며 2027년 이후에도 그동안의 실적을 재점검해 계획 수립을 검토한다.

인터넷전문은행이 계획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 신사업 인·허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인터넷전문은행 및 최대주주가 다른 금융업 진출을 위해 인·허가를 신청할 때 계획 이행 여부를 따지겠단 것이다.

또 인터넷전문은행이 주식시장에 상장할 때도 관련 서류와 증권신고서에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계획을 기재해야 한다.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 완화에 인터넷전문은행 3사도 화답했다. 먼저 카카오뱅크는 향후 3년 동안 중·저신용대출 잔액 규모를 늘려 2026년말 기준 5조2300억원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중·저신용자 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모델 재개발, 마이데이터를 포함한 대안정보 활용 확대, 대출 취급형태 변화를 고려한 대환대출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토스뱅크도 3년 동안 4조7800억원까지 중·저신용대출 잔액 규모를 확대한다. 또 개인사업자 특화 대안정보를 활용해 개인사업자의 상환능력 평가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중·저신용자 대출리스크 증가에 대비해 연체율, 부실채권, 자본 및 유동성 등 건전성 관리에도 나선다.

케이뱅크 역시 중·저신용대출 잔액 규모를 2조7700억원까지 늘리기로 약속했다. 이밖에도 통신데이터 기반 특화모형을 보완하고 카드 가맹점 정보에 기반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을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