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4.02.08 01:48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장범 KBS 앵커와 신년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장범 KBS 앵커와 신년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7일 김건희 여사 명품 파우치 수수 논란에 대해 "선거를 앞둔 시점에 1년이 지나서 터트린 것 자체가 정치공작"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밤 KBS를 통해 100분간 녹화 중계된 'KBS 특별 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건희 여사가 정치공작의 희생자가 됐다는 여당의 평가에 동의하느냐'는 박장범 KBS 앵커의 질문에 "시계에 몰카까지 들고 이런 것을 했기 때문에 공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이 '파우치 논란'에 대해 직접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김건희 여사가 2022년 9월 최영재 목사로부터 명품 파우치를 받는 영상이 지난해 11월 말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되면서 '파우치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용산 관저에 들어가기 전의 일인데 저희가 서초동 아파트에 살고 있었고 아내 사무실이 지하에 있었다"며 "검색기를 설치하면 복도가 막혀서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기 때문에 설치할 수 없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어느 누구한테도 박절하게 대하기 어렵다"며 "(최 목사가) 자꾸 오겠다해서 그것을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좀 문제라면 문제고 아쉽지 않았나 생각이 된다"고 해명했다.

윤 대통령은 "저라면 더 단호하게 대응했을 것"이라며 "제 아내 입장에서는 여러가지 상황 때문에 물리치기 어렵지 않았나 생각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분명하게 선을 그어 처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박절하게까지 대해서는 안되겠지만 단호할 때는 단호하게, 선을 그을 때는 선을 그어 가면서 처신해야겠다"고 강조했다.

제2부속실 설치에 대해 윤 대통령은 "비서실에서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이런 일을 예방하는 데는 어떤 제도던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 어떤 비리가 있거나 문제가 있을 때 사후에 감찰하는 것이지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닌거 같다"고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의 최근 소통이 언제냐는 질문에는 "최근에 통화한 적은 없고 비대위원장 취임 무렵에 통화를 했다"며 "선거 지휘나 공천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다. 가까운 사이였지만 제가 총선 끝나고 보자고 했다"고 했다. 다만 "정무수석 등을 통해 필요한 소통은 하고 있다"며 "직접 전화를 하기는 한 위원장의 입장이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이재명 대표와의 단독 회담이 이뤄지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대통령도 여당에서 소위 1호 당원이라는 의미로써 여당에서 중요한 당원이지만, 엄연히 당의 지도부와 대통령실은 별개로 돼 있다"며 "영수회담이라는 것은 우리사회에서 없어진지 꽤 된다. 여야 지도부끼리 여기에 대해 논의한다면 저도 정당 지도부와 만날 용의가 있다. 영수회담을 한다면 여당 지도부를 대통령이 무시하는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곤란한 상황이었다"고 답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검사 출신 대통령이 사법 리스크가 있는 이재명 대표를 만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분석에 대해서는 "재판이 진행 중인 것은 있지만 정치는 정치고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제가 우리당의 지도부를 배제한 상태에서 야당의 대표와 지도부를 직접 상대한다는 것은 집권 여당의 지도부와 당을 소홀히 하는 처사"라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정부 120대 국정과제'가 집무실에 비치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정부 120대 국정과제'가 집무실에 비치된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박스권에 갇힌 지지율과 관련해선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성과가 만들어져야 되지 않겠느냐"며 "취임하고 2023년 하반기까지는 국정 기조를 제대로 정착시키는 것을 우선으로 했고, 작년 하반기부터는 현장을 중시하고 부처간의 벽 허물기를 시행하면서 금년에는 더욱더 국민들께서 손에 잡히는, 체감할 수 있는 정책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노력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취임 이후 극적으로 변한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창궐하기 전 1년간 우리나라 국민 750만명이 일본을 방문했다"며 "일본 국민들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우리나라를 많이 방문했다. 양국의 기업인들이 상호 교류를 통해 사업적 시너지를 키우기 위해 양국의 정상화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한일 관계를 정상화하고 종전과 같은 우호협력국가로 복원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문제와 관련해서는 "과연 배상 판결이 맞느냐, 안맞느냐는 더 이상 논란할 필요가 없다. 사법부 최종심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라며 "문제는 앞으로 어떻게 풀어나갈 것이냐는 것이고 이미 이 판결이 선고되는 것과 상관없이 한일 관계는 복원됐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중"이라고 언급했다.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를 대비하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동맹국의 선거 문제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결과를 예측하거나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그동안 백악관과의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고 미 의회 양당과 상·하원의 많은 의원과 만나고 용산 대통령실에 초청도 해 만났다. 여야가 따로 없이 미국의 대외 기조라던지 이런 것에 대해서는 제가 볼때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느꼈다"고 했다. 이어 "한미 관계는 동맹을 강화하고 동맹을 더 업그레이드하냐의 문제"라고 힘주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연내 방한 가능성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다만 '한·미·일 관계가 가까워질 수록 중국과의 관계는 멀어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에 대해선 "인도네시아에서 G20 당시 시진핑 주석과 양자 회담을 했고 작년 G20 인도에서는 리창 총리와 양자회담을 했다"며 "두 분 다 자유무역주의와 다자주의를 존중했다고 했고, 저 역시도 자유무역주의와 다자주의를 존중한다 했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무역주의나 다자주의는 기본적으로 규범에 입각한 국제 질서를 바탕으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한중 관계에서 중요시 여기는 규범에 입각한 국제질서, 공동의 번영 이런 것과 토대를 같이하는 것이어서 대한민국과 중국간의 각각의 국정 기조, 대외관계 기조는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윤 대통령은 "한중의 교역 관계에서도 특별히 문제되는 것이 없다"며 "요소수 사태가 있었지만 빠른 시일 내 그런 문제가 관리가 되고 있고 한중 관계 문제에 대해서 크게 우려할 것은 아니라고 본다. 중국이나 우리나 대외관계의 철학과 기조가 같다고 보면 된다"고 했다.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선 "세 번에 걸친 남북정상회담은 돌이켜봤을 때 정치적 국면 전환에선 도움이 될지 몰라도 아무런 소득이 없었다고 봐야겠다"며 "저는 선거 때부터 보여주기식 외교나 정치 일정은 안 하겠다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더라도 인도적인 협력 관계 형성, 남북 실무자간 교류 등을 통해 결론과 소득이 전제된다면 만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