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2.19 11:19

"집단사직 철회해달라…불법적 집단행동 엄정 대처"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지난 14일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지난 14일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전체 전공의에 진료유지명령을 내렸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9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며 "정부는 이 시간부로 전국 221개 전체 수련병원의 전공의를 대상으로 '진료유지명령'을 발령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오늘 현장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현황이 파악되는 대로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며 "전공의들은 예정된 집단사직과 휴진을 철회하고 환자를 등지지말라"고 호소했다.

이날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공공의료 기관의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키로 했다. 우선 97개 공공병원의 평일 진료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진료한다. 12개 국군병원 응급실은 민간에 개방하고 필요시 외래진료까지 확대한다. 또 만성·경증환자의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집단행동 기간 동안 비대면진료도 전면 허용할 계획이다.

정부는 국민에게 집단행동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도 오늘부터 운영키로 했다. 집단행동으로 인해 중증, 응급치료가 거부되는 등 피해를 입은 경우 국번없이 129로 전화하면 피해 사례 상담뿐 아니라 법률구조공단과 연계해 소송에 대한 지원을 추진하게 된다.

박 차관은 "정부는 불법적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처할 방침을 재확인했다"이라며 "앞으로 범정부적인 대응을 더욱 강화해 국민 생명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여러분의 숭고한 가치를 쉽게 내려놓지 않기를 간절히 당부드린다"며 "집단행동이 아닌 대화와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자"고 촉구했다.

한편 박 차관은 "정부의 수차례 호소에도 불구하고 대한의사협회가 집단행동을 예고하고, 전공의 출근 거부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며 의사협회는 28차례 협의 등을 거쳐 마련한 필수의료 패키지를 발표했을 당시 환영과 공감의 뜻을 표하고도 이제 와서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의사협회는 정부의 조치를 '의사에 대한 도전'이라고 하고, '의대생과 전공의의 자유의사에 기반한 행동을 처벌하려 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의료대재앙을 맞이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 국무총리의 담화문을 '겁박'이라고 했다"며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의사의 표현이라고 하기에는 도저히 믿을 수 없다. 국민의 생명을 협박하는 반인도적인 발언은 국민에 대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