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4.02.26 14:58

정부 "증원 포함 모든 의제 논의 가능…불법 풀고 대화하자"

(출처=대한의사협회 홈페이지)
(출처=대한의사협회 홈페이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오는 29일을 전공의 복귀의 마지노선으로 정하고 대화를 제안한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내달 3일 총궐기를 예고했다.

의협 비대위는 26일 '3월 3일 전국의사 총 궐기대회에 즈음하여 회원들께 드리는 말'을 통해 "이번 집회는 끝이 아니라 정부 정책에 항거하는 대장정의 시작점"이라며 "단 한 분도 빠짐없이 이번 집회에 참여해 그 열기로 이 사회를 놀라게 만들어야 한다. 총동원령에 준하는 참여를 호소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무리한 2000명 의대 증원과 의료 자체를 붕괴시킬 필수의료 패키지에 미래를 기대할 수 없는 전공의, 학생들이 의업을 포기하고 있다"며 "정부와 사회는 직업윤리를 들먹이며 비판하고 의사를 악마화하며 몰아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조만간 공권력을 투입해 강제로 환자를 진료하라고 할 상황"이라며 "모두가 다 같이 공멸의 길로 가느냐, 아니면 끝까지 저항할 것이냐 선택의 시점이 됐다. 그 첫걸음으로 내달 3일 여의도에서 전국의사 총궐기 대회를 한다"고 덧붙였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2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첫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23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첫 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한편 정부는 사직서를 내고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가 오는 29일까지 복귀하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3월부터는 미복귀자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최소 3개월의 면허정지 처분과 관련 사법절차의 진행이 불가피함을 경고했다.

또 의료계에 전체 의견을 모을 수 있는 대표단을 구성해 대화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2000명 증원 규모에 대한 논의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원을 포함한 모든 의제가 대화 대상이 된다"며 "정부가 2000명을 판단할 때 왜 필요 최소한인지 설명을 누차 했고 판단에 변화가 없다. 그러나 대화 논제로 분명히 삼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불법적인 집단행동을 전제로 놓고, 국민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정부에게 대화를 요구하고, 정부가 호응해서 2000명도 줄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줄 수는 없다"며 "즉시 불법 상태를 풀어야 하고, 대화의 장에 나와서 모든 논제를 포함해 의료개혁에 대한 논의를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